본문 바로가기

Play Life/Play:er K 리뷰

10년이 지나도 명작은 완벽하다. 다시 만나는 최고 ‘파이널 판타지 X / X-2 HD 리마스터’




가수 이수영씨가 부른 '얼마나 좋을까' 노래 혹시 기억하시나요? 2001년 출시된 '파이널 판타지 X'(FINAL FANTASY X) 인터내셔널 버전에 수록된 OST입니다. 당시 큰 화제를 모았고, 지금까지도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이죠. 이 노래가 나온 지도 벌써 12년이 흘렀습니다.

드디어 이 곡의 오리지널을 들을 수 있게 됐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850만장이라는 경이로운 판매량을 기록했던 히트작 파이널 판타지 X 540만장의 판매고를 올린 속편 '파이널 판타지 X-2'(FINAL FANTASY X-2)가 하나의 타이틀로 리메이크 됐기 때문입니다.



2개의 명작 타이틀을 한글화 버전으로 만납니다! 으아 기쁘군요!



이름하여 '파이널 판타지 X/X-2 HD 리마스터'가 그것입니다. PS3™PS Vita로 출시된 이 게임은 명작으로 불리는 2개의 게임을 HD 그래픽과 완벽한 현지화, 그리고 새로운 부가 기능, 30분 분량의 보이스 드라마 등으로 채웠습니다. 그야말로 팬을 위한 단 하나의 선물이 아닐까 싶네요.


*이 게임의 특징! 새로운 모델링과 텍스처, 눈이 즐거운 고화질 그래픽을 만난다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 이식이 아닌 다양한 부분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그래픽이 달라졌습니다. 고화질 그래픽 환경에 맞춰 캐릭터 및 몬스터들의 모델링과 텍스처를 전면 수정했습니다. 단순히 필터로 강화한 것이 아니라 보이는 환경에 맞춰 완전히 개선했습니다.



처음 봤을 때 정말 놀랐던 모습.. 유우나가 더 예뻐졌네요!



모델링 부분은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실제 CG 영상과 거의 비슷한, 그리고 좀 더 어색함을 줄인 모습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유우나가 처음 등장할 때 전 깜짝 놀랬을 정도입니다.

덕분에 큰 TV 화면에서도 캐릭터들의 복장 및 아이템, 질감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몬스터들 특유의 독특함도 고화질 텍스처를 입혀 더욱 강화했습니다. 여기에 화면 전체를 와이드에 맞춰서 시각적인 어색함도 줄였습니다. 눈을 즐겁게 해주는 배경도 더욱 아름답게 바뀌었습니다.



시각적인 부분은 모두 좋아졌습니다. PS Vita 버전도 확실하죠?



부드러운 프레임도 인상적입니다. 게임을 즐기는 동안 거대한 소환수부터 여러 가지 전투, 이벤트 장면에서도 부드러운 프레임으로 보는 재미를 살려줍니다.


*구매포인트, 멋진 이야기와 각종 추가 요소.. 가장 뛰어난 마지막을 경험하라!

이 외에도 이 게임은 구매할 가치가 높습니다. 우선 종전에는 없던 새로운 오리지널 요소 티다와 유우나의 '보이스 드라마'가 있습니다. 당연히 이건 직접 들으셔야겠죠? 의외로 굉장히(?) 재미있는 내용이 있으니 꼭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요소들이 함께 포함돼 있습니다. 어서 즐겨보아요!



그리고 인터내셔널 버전에만 수록됐던 '파이널 판타지 X: 영원의 고요절' 편과 '파이널 판타지 X-2 라스트 미션' 편도 현지화 버전으로 포함돼 있습니다. 즉 이 게임 하나면 확실한 이 게임의 마지막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그래도 다시 경험해보세요.

귀를 즐겁게 해줬던 각종 BGM도 어레인지 됐습니다. '얼마나 좋을까' 경음악부터 전투신을 수놓았던 멋진 명곡들이 시대의 흐름에 맞춰 최고 수준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실제 옵션 화면에서 편안하게 들을 수도 있으니 여유가 있을 때 쭈욱 들어보시길 권장합니다.



꼼꼼한 한글화는 더욱 즐겁게 게임에 몰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지막은 초회 한정 특전인 아이템 3종입니다. 미리 구입하신 분들은 좋으시겠어요. 이 아이템은 한글화로 출시된 PS3™용 게임 '라이트닝 리턴즈: 파이널 판타지 XIII'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유우나의 의상 '스피라의 소환사' 세트 되겠습니다. .. 가지고 싶어요.


*총평, 최고 수준의 파판 시리즈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절대 놓치지 마세요!

총평입니다. 10년이 훌쩍 지났지만 명작은 변하지 않는 듯 합니다. 이 게임을 즐기는 내내 옛 기억은 물론 아직도 이 게임의 재미가 이렇게 뛰어나다는 것에 대해 놀랐습니다. 정말 명작이라는 말은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닌 듯 합니다. 기본적 시스템의 완성도는 정말 상상을 능가하는 수준입니다.



성장 시스템은 정말 최고입니다. 아주 즐거워요.



역대급 뛰어남을 자랑하는 성장 시스템부터 다양한 숨겨진 요소, 퍼즐과 다양한 환경 내 전투, 그리고 멋진 이벤트 연출까지 무엇 하나 아쉬움이 없습니다. 이런 멋진 경험을 놓친다면 정말 후회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JRPG의 섬세함을 다시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좋네요.

단점이요? .. 오히려 편의 기능이 더욱 좋아져서 딱히 찾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명작이라서 편드는 것이 아니라 그때 당시에는 몰랐던 새로운 재미까지 느낄 수 있게 해줘서 오히려 점수를 더 주고 싶을 정도입니다. 이런 아름다운 복귀가 또 있을까 싶네요. 멋집니다.



오버 드라이브 기술도 상세한 설명과 함께!

 


※ 본 타이틀의 제품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PS3™ FINAL FANTASY X/X-2 HD Remaster 한글판』

PS Vita FINAL FANTASY X HD Remaster 한글판』

PS Vita FINAL FANTASY X-2 HD Remaster 한글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