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그라운드 리뷰

PLAYSTATION®3 2주년 발자취 ③ - 시스템 업데이트로 진화하는 멀티미디어 기능

 

안녕하세요, 그라운드지기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펼쳐졌던 중요 이벤트 소식을 중심으로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가 2년 동안 여러분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Touch & Try를 실천해 가는 모습을 보여 드렸습니다. 오늘은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단 하루도 쉼 없이 새롭게 태어나기 위해 애쓰는 우리의 귀염둥이 PLAYSTATION®3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PLAYSTATION®3가 국내 출시된 이후로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죠? 아~ 물론 겉모양이야 바뀌질않았죠. 제가 말씀드리는 건, 속!! 바로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멀티미디어 기능의 변화랍니다. 이제 감이 좀 잡히세요? 자아~ 그럼 오늘은 PLAYSTATION®3 국내 출시 2주년 기념 연재 3탄!! 시스템 업데이트로 더 진보된 모습으로 진화하는 PLAYSTATION®3의 멀티미디어 기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진화하는 PS3™




PLAYSTATION®3는 처음 발매될 때부터 최고의 블루레이 디스크(Blu-ray Disc) 플레이어로 주목을 받으면서 등장했으며 아직까지도 블루레이 디스크를 재생하는 장치로는 그 어떤 제품보다도 선호 대상 1위랍니다. 블루레이 디스크와 함께 CD, DVD 재생은 기본이고 SACD 같은 최신 고음향, 고화질 미디어 재생도 가능하며 mp3와 같은 디지털 음악 파일이나 동영상도 모두 소화하는 만능 멀티미디어 기기 노릇을 톡톡히 하는 녀석이죠. 이런 만능 멀티미디어 재생이 가능할 수 있는 건 PLAYSTATION®3가 처음 출시될 때의 상태 그대로 머무르지 않고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지속적인 진화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SONY 최초의 블루레이 플레이어 BDP-S1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PLAYSTATION®3에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거나 기존 사용자가 불편하게 여겼던 점들이 개선됩니다. 너무 자주 업데이트되서 귀찮다고 하시는 분들도 가끔 있는데요, 그게 다 PLAYSTATION®3를 보다 편리하고 손쉽게 이용하실 수 있게 만들어 드리느라 그런 것이니 너무 귀찮다 생각 마시고 쬐에끔만 여유 있게 기다려 주세요^^.




그럼, 그 진화라는 것이 어떤 것을 말하는 걸까요? 여기에 예를 하나 들어 드릴께요. 최신 LCD TV로 DVD 영화를 보다 보면 화면에 뭔가 흐릿한 것이 어른거리는 것 같아 신경이 쓰일 때가 가끔 있으셨죠? 그건 TV의 성능은 월등하게 좋지만 DVD에서 재생해 줄 수 있는 화질의 한계가 있어서 마치 TV가 무슨 잘못이라도 한 것 마냥 구리구리(??)한 화질이라도 참고 영화를 봐야 했던 거랍니다. 하지만 PLAYSTATION®3로 DVD를 감상하면 이런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2007년 6월 시스템 업데이트를 통해 이루어진 고화질 업스케일링 기술 때문인데요. 처음 출시된 PLAYSTATION®3에는 없던 기능을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해서 여러분의 불편을 최소화 해 드린 것이죠.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과정을 거치면서 PLAYSTATION®3가 진화한 것이랍니다^^;;

위 영상은 DVD화질, 아래는 PS3™로 업스케일된 화질.. 이건 완전 비교체험 극과 극인데요.


PLAYSTATION®3의 놀라운 고화질 비디오의 대응 능력은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를 쓰시는 분들은 더욱 실감하실 겁니다. 2007년 7월 24일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의 메모리 스틱과 같은 저장장치를 PLAYSTATION®3에 연결하면 바로 시청이 가능해 졌어요. 또한 2007년 12월 18일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디지털 영상 재생기로 인기가 좋은 디빅스(DivX) 플레이어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BD-LIVE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수 많은 컨텐츠들


2008년 3월 25일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BD-LIVE(Blu-ray Disc Profile 2.0)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BD-Live는 인터넷에 접속된 블루레이 디스크 보유자만을 위해 제공되는 특별 서비스로, 특전 영상, 자막 다운로드, 채팅 등 지금까지 영상 미디어에서 실현할 수 없었던 인터랙티브한 기능을 가진 콘텐츠 제공이 가능한 서비스랍니다.




다크 나이트는 BD-Live를 통해 감독과 채팅 이벤트도 벌였습니다.




PLAYSTATION®3 멀티미디어 기능의 진화는 영상에만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음질에 있어서도 많은 발전을 이루었죠. 음악CD를 사용하는 오디오 기기에 맞추어 고음질로 업샘플링하여 들려주는 기능이 2007년 7월 업데이트 되어 우리의 귀를 즐겁게 해주더니, 2008년 4월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Blu-ray Disc의 DTS-HD Master Audio™DTS-HD High Resolution Audio™ 재생에 대응하게 되어 차세대 HD 오디오 음향까지도 완벽하게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무손실 HD 음향을 들을 수 있는 PS3™


보세요. 이렇게 설명 듣고 나니 놀랍죠? 앞서 설명 드렸던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단순한 기계로 멈춰 버릴 수 있는 PLAYSTATION®3에 생명을 불어 넣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처음에는 앉지도 걷지도 못하던 아이가 조금씩 말을 배우고 일어서서 걷는 걸 보면 정말 신기하잖아요. 누가 가르쳐 주지 않는데도 하나씩 하나씩 새로운 것을 배워가는 어린 아이처럼 여러분의 PLAYSTATION®3도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라는 과정을 통해 조금씩 성장해 가고 있는 거랍니다. 지금부터라도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벌어지는 시간을 귀찮다 생각 마시고 내 PLAYSTATION®3에 영양 만점 간식을 주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기다리고 있는 시간이 오히려 더 흥미진진해 지실 걸요. 업데이트가 끝나면 더욱 새로워져서 나와 대면할 PLAYSTATION®3를 상상하면서 말이에요^^


다음 시간에는 시스템 업데이트로 발전된 PLAYSTATION®3의 네트워크 기능과 커뮤니티 능력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끊임없는 진화를 하고 있는 PLAYSTATION®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