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Play:er K 리뷰

겨울철, 내 뱃살과 팔뚝 살.. 그리고 처진 엉덩이를 날릴 방법..’무브 피트니스’


겨울만 되면 필자가 꼭 하는 약속이 있습니다. 내년 여름에는 식스팩을 만들어서 수영장에서 폼 좀 잡겠다는 것이지요. 물론 약속은 어기라고 있는 것입니다. 농담입니다. 사실, 겨울 동안 운동하겠다는 저의 바람은 연말 회식과 함께 허무하게 끝나버립니다. 주변에서 “네가 뺄 곳이 어디 있냐?”라는 거짓말에 벌써 몇 년째 속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겨울이 다이어트 하기에 더 좋다고 하지만, 집 앞 10분 거리에 있는 헬스장도 가기 싫은 추운 날씨와 야식의 유혹, 그리고 회식 및 술자리의 유혹을 뿌리치기 어렵다는 점 등 난점이 너무 많죠. 매번 작심삼일 정도밖에는 하지 못하고 어느 새 친구와 포장마차에서 술 한잔 걸치고 있는 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 이놈의 뱃살은 나이를 먹는 것 같아요.

  ▲ 그러지 말고.. 운동합시다! 여기 무브 피트니스가 왔어요!


이런 저의 눈을 끈 타이틀이 하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PS3™용 무브 피트니스가 그것입니다. 그 동안 다이어트와 관련된 운동 게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거창하게 말은 했지만 막상 큰 효과를 얻은 타이틀은 없었죠. 어쨌든 그냥 하는 운동은 재미가 너무 없거든요. 그냥 단순히 이렇게만 하라고 하니.. 이거 영 할 맛 안 나서 그냥 포기하게 됐습니다.

근데 이 녀석은 다르더군요. 무브 피트니스는 그 동안 제가 알고 있던 일반적인 운동 게임의 공식을 바꿔놨습니다. 체계적인 스케줄 관리부터 효과적인 부위별 공략, 그리고 미니 게임화 돼 몰입도를 높이고 자연스럽게 운동량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은 꽤나 인상적이었죠. 특히 무브를 들고 하기 때문에 확실히 ‘운동을 하는 느낌’이 전해지는 점이 큰 매력입니다.

 ▲ 요렇게 따라 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러나 해보면 운동될걸요.


무브 피트니스를 시작할 때 성별과 나이 등 자신의 신체 특징을 입력하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맞춤형 피트니스가 시작되는 것이죠. 이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 운동 근력량부터 다이어트를 어디까지 해야 하는지, 그리고 하루에 운동을 얼마나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등을 한 눈에 알려줍니다. 이후에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기초 체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려줍니다.

운동 종목은 운동 프로그램과 개별운동 두 개로 나눠집니다. 선택하면 더욱 세분화된 항목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운동 프로그램에는 온몸 운동부터 지방 소모, 심장 강화 등 부위나 특성 맞춘 내용들로 나눠지고 개별 운동은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해서 즐기는 방식입니다.

 ▲ 동작을 잘 보고 그에 맞춘 움직임을 보이세요. 정확한 동작 필수!


기본적인 운동은 칼로리 소비량과 페이스 미터, 스코어 등이 존재합니다. 칼로리 소비량은 운동을 통해 빠지는 칼로리에 대해서, 페이스 미터는 현재의 운동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스코어는 기록 저장을 위한 부분입니다. 특히 페이스 미터는 자신의 운동이 갑작스럽게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것을 막고 꾸준히 형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요소입니다.

모든 운동은 실제로 페이스 조절이 가장 어렵습니다. 듣고 있는 음악이나 상황, 그리고 몸의 상태에 따라 매우 많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페이스를 조절 못하면 운동을 하는 동안 쉽게 지치고 집중도가 떨어져 빨리 포기하게 됩니다. 페이스 미터는 이런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막아주고 자연스럽게 페이스를 올려줘 오랜 시간 꾸준히 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상당히 정확합니다.

 ▲ 아래쪽에 있는 표시를 잘 보고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운동 프로그램 중에서 눈에 띄는 건 부위별 공략부터 순발력, 지구력 등 여러 측면에 맞춰진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송판을 격파하거나 날아오는 원반을 부수는 것, 아니면 복싱 프로그램처럼 자연스럽게 스탭에 맞춰 주먹을 휘두르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니면 스탭을 빠르게 활용하는 것도 존재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점프 스쿼드나 트위스터, 팔 벌려 높이뛰기, 스위치, 숄더 프레스, 삼각 운동, 크로스 펀치 등 개인 트레이너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운동 동작 등도 모두 있습니다.

 ▲ 운동이 끝난 후 나온 결과를 보고 오늘 운동을 평가해봅니다.


특히 미니 게임과 같은 일부 모드는 꽤나 흥미진진하며, 온라인 기록을 통해 친구에게 도전하거나 자신만의 성과를 외부에 자랑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소셜 기능처럼 구성돼 있기 때문에 자신의 운동 결과를 꾸준히 친구와 교환하면서 확인할 수 있고, 자신과 연령대가 비슷한 이용자들의 평균 수준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운동을 한 후에는 평가표를 만날 수 있습니다. 평가표에는 몸, 다리, 팔, 심장 등 부위별 결과부터 얼마나 좋아졌는지, 아니면 운동을 하는 도중 페이스 유지는 잘 이루어졌는지, 자신의 칼로리가 얼마나 소비 됐는지 등을 다양하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 요소는 매일 누적되기 때문에 자신이 잡아놓은 운동 기간 동안의 성과를 손쉽게 볼 수 있죠.

 ▲ 마구 때려주고 스트레스를 풀어보아요.. 때릴 때마다 진동이 옵니다.


개별 운동은 무브를 활용해 다양한 액션을 해볼 수 있는 것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여기에는 농구 공을 꾸준히 던지는 것이나 그물로 공을 잡는 액션, 날아오는 공을 펀치로 날리는 것, 미트를 빠르게 치는 것, 공을 줍고 목표로 던지는 피구 액션 등 다양합니다. 이 부분은 스코어 경쟁도 가능하지만 꽤나 재미있어 처음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한 번쯤 해보고 싶은 샌드백 때리기, 펀칭 패드, 공격을 하는 인형을 마구 때려주는 등 스트레스가 풀리는 요소도 많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많은 운동을 한 후에는 개별 운동 부분에 있는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완전히 풀어주면 됩니다. 스트레칭은 5분 정도의 짧은 시간이지만 근육을 진정 시켜주고 휴식 모드로 전환 시켜주기 때문에 시작과 끝에 하면 매우 좋죠.

 ▲ 은근 어려운 원반 부수기.. 하다 보면 어느 새 온 몸에 땀이..


전체적인 평가를 한다면 무브 피트니스는 운동 프로그램으로 상당히 공을 쓴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손으로만 하기 때문에 하체 공략이 어려울 것으로 봤지만 정확한 동작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미니 게임의 흥미진진함은 운동을 싫어하는 분들도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재미도 있고요.

무브로 캐주얼 게임만 즐기는 분들이라면, 아니면 겨울철 운동은 해야겠는데 추워서 어디 가기 싫어하는 분들이라면 이 게임을 통해 겨울철 몸매 가꾸기에 들어가면 어떨까요? 무브 피트니스로 집안에 운동 트레이너를 고용해보아요.

 ▲ 북두의 권을 생각하고 열혈 러시를 보여주세요..아다다다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