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Play:er K 리뷰

또 하나의 퓨전 삼국지, PSP®에서 PS3™로 버전업! 진 삼국무쌍 멀티레이드2 HD

진 삼국무쌍 시리즈는 말 안 해도 PS3™, PS2®, PSP® 등 소니 플랫폼 이용자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 이상은 경험해본 게임입니다. 삼국지에 등장하는 멋진 무장 중 하나를 선택, 넓은 전장을 누비며 일기당천하는 이 시리즈는 정식 넘버링 시리즈 외에도 다양한 스핀오프 작품들이 등장, 아직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게임성에 큰 변화를 준 멀티레이드 시리즈는 일본의 개발사 캡콤에서 선보였던 인기 수렵헌팅 게임 몬스터헌터시리즈와 흡사한 재미를 삼국지를 이용해 선보인 작품입니다. 휴대용 게임기 PSP® 2개의 시리즈를 배출했고, PS3로는 HD 버전으로 첫 작품이 이식됐죠.

 

Multi Raid 2_01

이번에는 진시황의 군대와 맞서 싸우는 삼국무장들의 활약을 담았습니다!

 

 Multi Raid 2_02

이제는 얼굴만 봐도 누군지 알 수 있는 무장들이 대거 등장!

 

PSP®로 나온 멀티레이드2 2010 3월 일본에서 출시됐습니다. 전작보다 한층 탄탄해진 스토리 구조와 새로운 신 캐릭터, 그리고 4인 협력을 통해 느낄 수 있는 대형 괴수 사냥 등 새로운 재미 요소를 갖춰 출시 이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그 이후 약 2년이 지나 이 작품의 고화질 버전인 PS3용 진 삼국무쌍 멀티레이드2가 출시가 됐습니다. 고화질 버전은 원작이 가진 특성을 그대로 살리면서 새로운 오프닝과 고화질 캐릭터, 그리고 신규 임무 등 다채로운 추가 요소로 게이머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에이테크모의 신작 게임 진 삼국무쌍 멀티레이드2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ulti Raid 2_03

기본은 환수와 대결이 포인트!

 

 Multi Raid 2_04

그러나 무쌍 시리즈처럼 대군을 상대할 수도 있습니다. 

 

일본에서 출시됐던 원작 진 삼국무쌍 멀티레이드2 '하이 스피드 공중 배틀'이라는 키워드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전작 역시 공중에서 펼쳐지는 전투가 인상적이었으나 이번 신작은 좀 더 공중에서 싸우는 대결 부분을 강조, 누구나 손쉽게 공중전을 체험할 수 있게 만들었죠.

HD 버전의 경우는 이 특징을 좀 더 부드러운 프레임과 고화질 그래픽, 그리고 여기에 3DTV 대응 등을 추가해 시각적인 완성도를 극대화 시켰습니다. PSP® 버전을 즐긴 후에 PS3 고화질 버전을 경험하면 그야말로 소리가 날 정도로 뛰어난 느낌을 줍니다. 여기에 3DTV로 펼쳐지는 입체 영상은 하이 스피드 공중 배틀 특유의 재미를 한껏 살려줍니다.

 

 Multi Raid 2_05

진시황은 불로불사를 위해 대륙을 침략합니다. 

 

Multi Raid 2_06

당연히 호로관 메뚜기 참전.. 더럽게 강해요.  

 

재미있는 점은 단순히 고화질 필터를 사용하는 다른 HD 버전과 달리 이 게임의 경우는 그래픽 전체를 새로 그려서 도입했습니다. PSP® 버전과 비교를 해보면 확연히 차이가 느껴지죠. 캐릭터는 물론 배경까지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한층 높아졌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액션 부분은 한층 선명한 볼거리를 자랑합니다. 게임 속에 등장하는 수많은 액션무장들은 전작보다 멋진 연출을 더해 좀 더 세분화된 특징을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게임의 백미인 각성 모드는 성능과 속도, 그리고 외관에서 나오는 차이를 확실하게 만들어서 각각 무장의 개성을 좀 더 살려냈습니다. 

Multi Raid 2_07

조운은 여전히 멋집니다. 물론 공중 콤보 한방이면 즉사..흑흑
 

 Multi Raid 2_08

무장마다 다른 각성 요소는 포인트! 충분히 즐거운 볼거리입니다. 


특히 무기 오버드라이브와 진 무쌍각성 등 한 단계 더 강해진 각성 요소들은 꼭 '초사이언'을 보는 것처럼 압도적인 성능 향상을 느끼게 해줍니다. 아마 이 요소만으로도 멀티레이드2 HD버전은 꼭 즐겨볼 만한 가치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드는군요. 물론 쉬워진 공중전도 이 게임의 액션성을 높여주는 하나의 재미요소입니다.

게임의 스토리는 총 3개로 나눠집니다. 기본적인 게임의 재미를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롤로그와 진시황군과의 경쟁을 그린 '패왕', 그리고 무장들의 색다른 이야기를 경험하는 '요선'편 등이 그것입니다. 선택에 따라 만나는 적이나 무장, 환수 등이 바뀌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모두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Multi Raid 2_09

대륙의 신비를 노린 영감 진시황

 Multi Raid 2_10

대륙의 신비의 비밀은 환수 특집.. 저놈 초반에 사람 잡습니다. 

 

게임의 시작은 되살아난 진시황과 그의 군단이 불로불사의 염원을 달성하기 위해 중국 전역을 전란의 소용돌이에 밀어 넣으면서부터 시작됩니다. 이에 조조, 유비 등의 군주와 그의 무장들은 진시황의 군대를 막고 세상을 위기에서 구해내기 위해 힘을 모으게 됩니다. 진시황을 대표하는 다양한 무장의 추가부터 거대 환수까지 꽤나 새로운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스토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직접 즐기면서 파악해보시는 것이 더욱 좋겠네요.

게임 진행은 이렇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퀘스트에 맞춰 임무를 수행하고 보상을 얻는 형태가 가장 크지만 각각의 무기 성능 강화 및 작성, 그리고 공투 무장 등 파고들기 요소들도 확실합니다. 단순히 레벨을 올리는 형태만으로는 이 게임에서 살아남기 어렵기 때문에 도시 시설을 활용해 무기를 만들고 자신의 무기를 꾸준히 강화 시키는 것이 필요하죠.


 

 Multi Raid 2_11

기본적으로는 잡병을 잡고 보스를 잡아 진영을 확보하는 형태입니다.

 Multi Raid 2_12

특정 무장들은 자신의 환수를 불러냅니다. 이는 공략이 따로 있죠. 

 

전작에서도 이 요소는 각광을 받았습니다. HD 버전에서는 이 과정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조금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죠. 그렇다고 해서 재료가 정말 팍팍 나오는 것은 아니니 완전히 달라졌다는 생각은 금물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공투 무장과 공투 무장만의 어빌리티, 그리고 새롭게 도입된 카드 계략 기술 등으로 사냥의 재미를 좀 더 높였습니다. 공투 무장은 1인 플레이를 주로 즐기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요소이니 필히 활용해야겠죠?

무장에 대해서 이야기 해야겠죠. 흔히 알고 있는 전작의 주요 무장들은 모두 등장합니다. 여기에 진시황군의 '우미인'을 비롯해 황천, 화광수 등이 추가됐으며, 왠지 빠지면 섭섭한 목왕, 복희, 삼장법사, 손오공, 서왕모 등의 무장이 추가로 참전했습니다. 원래 시리즈가 무장이 너무 많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일일이 나열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확실한 건 무장 개성이 무기 외에도 다양한 부분에서 드러나기 때문에 다양한 무장을 선택해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Multi Raid 2_13

새로운 무장들이 대거 추가됐습니다. 어머 꽃남!

 Multi Raid 2_14

당연히 여성 무장이 빠지면 안되지요! 어머 미녀! 

 

그리고 다운로드로 전달되는 PSP®의 퀘스트 및 추가 요소는 HD 버전에는 모두 기본으로 포함돼 있기 때문에 일일이 추가 다운로드 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말이 나온 김에 HD 버전만의 특징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HD 버전은 시각적인 완성도를 높인 것을 떠나 PSP®와의 연동을 대폭 강화한 점이 특징입니다. 게이머는 PSP® 버전과 HD 버전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세이브 파일을 연동 시켜 집과 밖에서 모두 진 삼국무쌍 멀티레이드2를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세이브 연동은 최근 PlayStation®Vita가 보여준 형태와 흡사하고, 연동 과정 자체도 간단해서 손쉽게 사용해볼 수 있죠.

 

 Multi Raid 2_15

환수도 환수지만 옆에 적이 떠 짜증납니다. 이래서 협력이 중요! 

Multi Raid 2_16

무장들은 이렇게 교체하면서 쓸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의 백미인 멀티플레이 부분은 애드혹을 활용, PS3 PSP® 게이머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마 이 요소가 멀티레이드2 HD 버전의 가장 큰 특징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군요. 쉽게 말하면 PSP® PS3 모두 가지고 있으면 한 자리에서 2인 플레이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테스트는 한 차례 밖에 못했지만 의외로 쾌적하게 동작하기 때문에 협력을 중요시 하는 분들이라면 이를 통해 대형 환수도 팍팍 잡아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외에도 아날로드 스틱을 통한 카메라 시점 전환 요소도 추가됐습니다. 사실 이게 뭐 대단한 일이냐고 말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이 게임을 해볼 때 시점은 공중전에서 꽤나 중요시 되기 때문에 이 요소만으로도 충분히 게임의 재미가 바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공중전에서 시원하게 펼쳐지는 시야의 자유로움이 꽤나 만족스러웠습니다.


 

 Multi Raid 2_17

이럴 때 필요한 게 뭐 각성!!! 

 Multi Raid 2_18

환수마다 형태가 많이 틀리기 때문에 공략 법도 연구해야 합니다.

 

결론입니다. HD 버전은 이미 2년전 PSP®로 출시된 게임의 이식이라서 원작을 충실하게 즐긴 입장에서는 이 게임의 매력이 다소 반감될 수 있지만 원작을 즐겨보지 못한 분들에게는 충실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여전히 언어의 압박이 조금 강하기 때문에 이점은 충분히 고려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여기까지 진 삼국무쌍 멀티레이드2 HD 버전이었습니다.

 

 Multi Raid 2_19

그저 웃지요..1
 

Multi Raid 2_20

그저 웃지요..2 (이거 진짜입니다..)

 Multi Raid 2_21

그저 웃지요……3 특정 퀘스트를 완수하시면 획득!
     

Multi Raid 2_22

새로운 무쌍, 멀티레이드2HD 버전을 만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