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Play:er K 리뷰

PS Vita의 뛰어난 성능을 위한 단 하나의 맞춤형 게임 ‘LittleBigPlanet™ PS Vita’

 

 

 

당신에게 PS Vita가 있다면 제일 먼저 무슨 게임이 하고 싶나요? 전 개인적으로 이 게임을 매우 오랫동안 기다려왔습니다. 소니의 야심 찬 프로젝트 중 하나인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게임 ‘LittleBigPlanet PS Vita’가 그것이죠. 이미 PS3로는 2편이 나와 좋은 평가를 받았고, PS Vita로도 정식 한글화가 돼 출시됐습니다. 요즘 대세인 PS Vita 라인업의 핵심 중 하나 되겠습니다.


‘LittleBigPlanet시리즈의 시작은 큰 주목을 받는 형태는 아니었습니다. 물론 매번 대형 게임쇼에서 주요 핵심 타이틀로 소개돼 왔지만 이 게임의 가치를 아는 언론이나 게이머들은 그리 많지 않았죠. 겉으로만 본다면 이 게임은 4명의 게이머가 모여 왁자지껄 떠들며 즐기는 간단한 형태의 캐주얼 게임처럼 보였습니다. .. 지금도 그렇게 보이는 건 맞지만요.



리빅이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이 게임을 실제로 깊게 즐긴 게이머나 꼼꼼한 리뷰어들에게는 극찬을 받았습니다. 바로 겉으로는 보이지 않는 크리에이티브, 즉 뭔가 만들어낼 수 있다는 요소가 엄청난 재미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사실 게임이 무언가를 만드는 형태는 기존에도 있었지만 이 게임처럼 뛰어나게 만들 수는 없었죠. 최근까지도 활발하게 다양한 게임이 제작되는 점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실제 게임을 즐기는 곳에 자신만의 무언가를 남기거나 완전히 다른 장르 스타일의 게임을 만드는 일, 그리고 그것들을 전 세계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큰 매력입니다. 이 게임은 소셜 게임의 느낌과 함께 창작의 재미를 한껏 살려냈고 이는 평론가, 마니아 층의 맘을 사로잡았죠.


 

PS Vita의 성능에 맞춰 향상된 성능과 그래픽을 느껴보세요!

 

국내에 정식 출시된 ‘LittleBigPlanet시리즈는 모두 한글화가 돼 국내 게이머들의 호기심을 자극했죠. 외국처럼 크게 붐이 생기지는 않았지만 나름 마니아 층이 생기면서 이 게임 시리즈의 DLC나 신작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발생했습니다. 저도 아마 그 중에 한 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LittleBigPlanet PS Vita’는 이런 인기에 맞춰 나온 신작 되겠습니다. 휴대용 게임기인 PS Vita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전혀 어색하지 않게 새로운 재미를 추구했다는 점이 눈에 띄는군요. 여름과 가을 사이에 PS Vita용 신작이 쏟아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이 게임은 단연 최고가 아닌가 합니다. 오늘 리뷰는 이 게임을 마니아나, 평론가 보다는 대중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대중의 마음을 파악하러 떠나는 리빅!

 

대부분의 평론가들이 이 게임에서 높게 평가하는 부분은 바로 창작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 게임 역시 시리즈의 특징을 그대로 살려 다양한 창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죠. 카메라를 활용하거나 전, 후면 터치 기능을 적극 활용한 조작, 더욱 새로워진 창조 요소 등은 기존 시리즈를 즐긴 분들에게는 매우 큰 즐거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이 게임은 언제 어디서든 기존 시리즈의 재미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걸 단순히 즐긴다는 것을 떠나 더욱 새롭고 멋지게 이용할 수 있죠. 이는 기존 마니아들을 자극하는 요소일 것입니다. 여전히 숨겨진 요소는 넘치며, 여럿이 할 때 나오는 협력(또는 경쟁)의 재미는 더욱 커졌습니다.

 

아기자기함을 한껏 살려주는 완벽 한글화에 눈길!

 

그러나 반대로 초심자들, 또는 이 게임을 전혀 모르는 분들에게 ‘LittleBigPlanet PS Vita’는 아동용 게임처럼 단순해 보이기 마련입니다. 이 게임의 장점은 그냥 지나치기엔 너무 매력적인 것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그래서 초심자가 집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이 게임의 뻔한 장점을 좀 부각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 동안 몰랐던 ‘LittleBigPlanet시리즈의 진정한 매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LittleBigPlanet PS Vita’는 기존 시리즈와 동일하게 게임을 배워나가며 재미를 찾는 스토리 모드와 전 세계 게이머들과 실력을 겨룰 수 있는 스코어 경쟁, 그리고 스테이지마다 숨겨진 요소를 찾아 화면 이곳 저곳, 또는 자신이 생성할 수 있는 요소들을 늘려나가는 모드 등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재미는 창조 전에 있는 스토리 모드에 모두 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스토리 모드만 제대로 즐겨도 재미가 무럭무럭!

 

이 게임의 핵심 재미는 스토리 모드에 모두 들어 있습니다. 요즘처럼 성격 급한 시대에 스토리 모드는 다소 답답해 보일 수도 있지만 ‘LittleBigPlanet PS Vita’는 오히려 전 시리즈들에서 보여준 다소 뻔해 보이는 진행을 버리고 개성 넘치는 스토리로 무장했습니다. 시작부터 흥미진진한 진행은 후반에도 전혀 지루하지 않고 충분한 재미를 유지해 나갑니다.


좀 부담스러운 개그 요소 대신 스토리에 대한 친절한 설명과 게이머가 왜 이것을 해내야 하는지, 무엇이 진정한 목적인지를 잘 다뤄주고 있다는 것이죠. 그 동안 ‘LittleBigPlanet시리즈는 이와 흡사한 진행을 보여줬지만 PS Vita 버전만큼 완성도 있고 풍덩 빠져들게 만들지는 못했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토리 모드가 이번 PS Vita 버전의 핵심 재미가 아닐까 싶네요.

 

 

이런 장애물은..

 

터치로 내릴 수 있습니다. 기존 시리즈보다 더욱 풍성해진 재미가 있어요.

 

, 후면 터치 기능이 더해진 부분도 매력입니다. 그 동안 ‘LittleBigPlanet시리즈의 기능들은 참신하지만 왠지 듀얼쇼크로 하기엔 조금 답답했던 것이 사실이죠. 그러나 이 게임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한 아쉬움이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정말 내가 해보고 싶다고 생각한 요소들이 완벽하게 이뤄집니다. 이미지의 크기를 마음껏 움직이고 배치할 수 있다는 점, 게임 속 여러 사물을 직접 만지고 움직이는 재미는 기존 시리즈가 추구하는 캐주얼적인 재미를 극대화 시켰습니다.


오목 들어간 블록을 후면 터치로 밀어내거나 커다란 스프링을 튕겨 리빅을 높이 날리는 등 게임 속에는 수 십 가지의 터치 요소가 존재합니다. 터치가 더해지면서 편의성만 높아진 것이 아니라 이 게임을 통해 그 동안 추구하고 싶었던 캐주얼적인 재미가 제대로 완성된 것이죠. 아마 새롭게 ‘LittleBigPlanet PS Vita’를 접해 보시는 분이나 기존 팬들에게나 마찬가지로 이 요소에 대한 만족감은 클 것으로 보입니다.

 

퍼즐에는 이런 미니 게임들도 다수 포함돼 있습니다.

 

여기에 PS3를 한 손에 들고 다니는 듯한 뛰어난 그래픽과 부드러운 프레임, 그리고 완성도 높은 사운드의 향연은 이 게임이 왜 기대작 반열에 있었는지를 잘 보여주는 대목 입니다. 앞으로 나올 PS Vita용 게임들은 ‘LittleBigPlanet PS Vita’가 보여준 수준 높은 그래픽과 사운드를 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군요.


단점이요? .. 이 게임의 단점은 사실 거의 없어 보입니다. 온라인 접속 환경에 대한 부분이나 로딩에 대한 체감은 단점으로 보기엔 개인 편차가 너무 크니까요. 볼륨 면에서도 충분하다는 느낌이 들고 재미도 기존 시리즈를 충분히 능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 게임이 ‘LittleBigPlanet3’로 나왔다고 해도 놀라는 사람은 별로 없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모험은 짧지만 재미는 매우 깁니다.

 

그래도 억지도 단점을 찾자면 이 게임의 진정한 재미를 얻기 위한 과정이 그리 호락호락해 보이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너무 가볍게 다가가면 단순한 캐주얼, 또는 퍼즐 게임이고 깊게 들어가기 까지는 조금 진입 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무언가를 만들고 꾸미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 게임을 절반도 못 즐기고 포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게임을 할 때는 가능하면 뭔가를 완수하겠다는 것보다는 그냥 쭈욱 따라가면서 스토리 모드를 긴 시간 즐겨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재미를 억지로 찾는 욕심을 버리면 이 게임 속에는 정말 기대하지 않았던 재미가 넘쳐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이 게임의 진정한 매력을 금방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LittleBigPlanet PS Vita’ 리뷰였습니다.

 

함께 즐기면 더욱 즐거운 ‘LittleBigPlanet PS Vita’!

 

 

자신만의 리빅을 창조해 세상을 즐겁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