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요즘에 온라인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이 많아졌지요? 반면 거실이나 방 안에서 여러개의 컨트롤러를 가지고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은 적어진 편입니다. 소위 가족 게임, 접대용 게임이라고 하는 종류의 게임인데요, PlayStation®4에 온 가족이 함께, 혹은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PlayStation®Camera 기능을 활용한 The Playroom이 있겠지요. 그중에서 4인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닌자봇과 새로 추가된 AR 스튜디오는 꽤 호평을 받은 바 있습니다.  (참조 링크 : http://www.psblog.co.kr/12720)

 

그리고 이번에 다함께 즐기는 것만을 목적으로 한 게임이 등장했습니다. 덴마크의 Die Gute Fabrik에서 킥스타터로 모금하여 만든 'Sportsfriends MMXIV'란 게임으로 PlayStation®4PlayStation®3로 동시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MMXIV 2014의 로마숫자 표기입니다. 번역해보면 '스포츠 프렌즈 2014'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4인 멀티플레이 게임 'Sportsfriends MMXIV'. 싱글플레이는 불가능한 게임입니다.

 

'Sportsfriends MMXIV'에는 BaraBariBall, Johann Sebastian Joust, Super Pole Rider, HOKRA 4개의 각기 다른 게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장르도 전혀 다르고 그래픽도 다르며 서로간의 접점은 전혀 없습니다. 'Sportsfriends MMXIV'2~4인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게임들의 모음집이라 할 수 있겠네요.

 

 

4개의 게임이 포함된 'Sportsfriends MMXIV'. 4개의 각기 다른 게임은 왼쪽에 연대가 쓰여있어 각기 다른 시대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 BaraBariBall (BBB)

기원전 222년이 배경인 첫번째 게임 '바라바리볼(BBB)'은 대전격투게임의 형식의 공놀이 게임입니다. 제일 처음 플레이어의 색상을 고르고, 3가지 캐릭터 중 하나를 고른 뒤, 캐릭터마다 다른 2가지의 특수기 중 하나를 고르고, 스테이지를 고르면 됩니다.

 

 

재미있는 것은 선택한 캐릭터 색상에 따라 DUALSHOCK®4의 라이트바 색상도 바뀐다는 점입니다.

 

 

BBB의 그래픽은 그 옛날 8비트 게임을 표방하고 있어 그리운 느낌을 자아냅니다. 그 시절엔 이렇게 여럿이서 하는 게임이 많았지요. 게임의 룰은 공을 잡아서 상대편의 물에 집어넣으면 되는 것이지만 그것을 하기 위해 대전격투게임과 같은 격투도 벌이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물에 빠져도 미스가 되기 때문에 격투의 형식은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류와 닮은 점이 있습니다.

 

BBB는 알기 쉽고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로 공잡기/던지기/공격, X로 점프, L1/R1으로 대쉬라는 알기 쉬운 조작법에 대전격투요소와 공놀이를 결합하여 재미를 더해줍니다. 2:2 4인이 동시에 플레이하면 그야말로 난전이 되며 공을 빼앗기 위해 서로 치열한 격투를 벌이게 되지요.

 

 

2. Johann Sebastian Joust (J.S. Joust)

 

서기 1721년이 배경인 두번째 게임 '요한 세바스찬 자우스트'는 다른 게임과 완전히 다른 타입의 게임입니다. 게임 화면을 볼 필요도 없습니다. DUALSHOCK®4PlayStation®Move를 가지고 집에서 직접 플레이어들끼리 하는 놀이지요.

 

 

게임을 시작하면 4명의 연주자 모습이 나옵니다. 그리고 게임의 제목과 마찬가지로 '요한 세바스찬 바하'의 브란텐쿠르크 협주곡이 흘러나옵니다. 서기 1721년이라는 시대적 배경과 '요한 세바스찬'이란 바하의 이름이 들어간 게임 제목이 이해가 가는 화면과 음악이네요. 근데 대체 왜 바하? 그리고 대체 이게 무슨 게임? 처음 이 게임을 시작했을 때엔 대체 어떻게 하는 게임인지 몰라 한참을 헤맸습니다.

 

 

컨트롤러를 조금만 움직여도 라이트바에 빨간불이 들어오며 미스가 됩니다. 움직이지 않은 쪽은 승리하게 되지요. 대체 컨트롤러를 움직이지 않고 어떻게 게임을 할 수 있을까요? 게임 설명을 봐도 대체 무엇인지 이해하기 힘들었는데 유튜브 동영상까지 찾아보며 간신히 놀이방법을 알아냈습니다.

 

 

놀이는 2~4명이서 할 수 있습니다. DUALSHOCK®4PlayStation®Move를 각각 하나씩 들고 서로에게 거리를 두고 둥글게 선 뒤, 상대방의 컨트롤러를 움직이게 만들어 탈락시키는 게임이었습니다. 컨트롤러를 조금만 세게, 혹은 빠르게 움직여도 탈락이 되기 때문에 상대방을 움직이게 하려다가 자신이 탈락하기도 쉽습니다. TV 화면은 볼 필요도 없습니다. 얼음땡, 술래잡기나 숨바꼭질처럼 실제로 사람들끼리 몸을 움직여 하는 종류의 놀이였던 것입니다. 놀이방법 자체는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발상의 전환이 정말 참신합니다.

 

 

사람들끼리 직접 몸을 써서 즐기는 놀이인 만큼 만 4세인 우리집 꼬맹이는 이 게임을 가장 좋아합니다. 자신의 컨트롤러를 흔들리지 않게 조심조심 움직이며 상대방의 컨트롤러가 흔들리게 하는 놀이. 단순하지만 한정된 공간에서 서로 몸을 밀고 상대방의 컨트롤러를 터치하려고 노력하는 동안 땀까지 뻘뻘나더군요. 이런 종류의 몸쓰는 놀이를 하는 것은 정말 오랜만이라 어린 시절로 돌아간 느낌도 듭니다.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PlayStation®Move 게임입니다. PlayStation®3에서는 PlayStation®Move가 없으면 즐길 수 없습니다. 하지만 PlayStation®4에서는 PlayStation®Move로도 할 수 있고 옵션에서 DUALSHOCK®4 사용을 체크하면 DUALSHOCK®4 컨트롤러로도 플레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PlayStation®Move와 달리 DUALSHOCK®4는 스트랩이 없다는 것! 이 게임을 하며 몸싸움을 하다가 DUALSHOCK®4를 땅에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3. Super Pole Riders

 

서기 2014년 현재가 배경인 3번째 게임 '슈퍼 폴 라이더'는 조작이 어렵기로 유명한 플래시 게임 '폴 라이더(Pole Riders)'의 멀티플레이 전용 버전입니다. 그래픽 역시 플래시 게임 비슷합니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방향레버 좌우로 좌우 이동 및 방향전환, 방향레버 상하로 장대를 조작하여 대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게임은 줄에 매달린 공을 장대로 높이 점프하여 발로 차거나, 장대로 밀어 상대방 골에 넣으면 되는 심플한 룰입니다. 상대방보다 높은 위치에서 상대를 밟거나 발로 차면 상대를 쓰러뜨릴 수도 있습니다. 첫번째 게임인 BBB처럼 이 게임 역시 공을 두고 대전격투액션 게임처럼 서로 치고 박게 됩니다.

 

원작이 익히기 어렵고 특이한 조작으로 유명했는데 PlayStation®4에선 왼쪽 스틱으로 좌우, 오른쪽 스틱으로 스틱 조작을 분담하여 좀 더 알기 쉽고 조작하기 쉬워졌습니다. 조작 감각과 움직임이 독특한 것도 재미있지만 장대높이뛰기 선수들이 장대높이뛰기는 안하고 장대를 이용하여 공중에서 치고 박는 것 역시 재미있습니다.

 

 

4. HOKRA

 

서기 2365년 먼 미래가 배경인 4번째 게임 'HOKRA'4인 전용 멀티플레이 게임입니다. 4명이 모두 모이지 않으면 플레이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아쉬운 점. DUALSHOCK®4 컨트롤러가 4개 필요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www.gamezone.com/originals/indiecade-east-the-indie-games-you-ll-be-playing-next

 

HOKRA는 미래의 스포츠란 설정의 게임이지만 그래픽은 극초창기의 8비트 게임, ATARI 시절의 게임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그래픽에 별다른 묘사 없이 사각형과 숫자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1~4의 숫자로 표시되는 4명의 플레이어와 각 모서리에 있는 각 플레이어의 골. 그리고 검은 점으로 묘사된 공이 그래픽의 전부. 벽에 닿으면 튕기는 공으로 상대방의 골을 계속 공격하여 파괴하는 것이 룰. 알기 쉬우면서도 스피디한 게임입니다.

 

 

 



멀티플레이 전용 게임인 'Sportsfriends'. 이것으로 가족들이 다 함께 즐기거나 친구들이 놀러왔을 때 여럿이서 동시에 함께 즐길 수 있는 훌륭한 접대용 게임이 생겼습니다. J.S. Joust의 경우 PlayStation®4에서 PlayStation®Move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 이 기회에 온가족이 함께 PlayStation®4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가족간의 친목과 화합을 도모할 때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다음뷰추천버튼 믹시추천버튼 레뷰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글에 대한 여러분 생각을 남겨 주세요. 소중하게 의견 감사드려요!
  1. 키라키라찡 2014.11.10 14: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이번 연말에 사촌동생들 놀러오면 던져주기 좋은 ...ㅋㅋㅋ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