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그라운드 리뷰

「플레이스테이션4」(PS4™)의 세계를 더욱 넓히는 버추얼 리얼리티 시스템 「Project Morpheus(프로젝트 모피어스)」를 개발


- PlayStation®Camera와의 조합으로 360도 전방향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새로운 차원의 게임 체험을 실현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SCE) PlayStation®4(PS4)의 매력을 높이는 버추얼 리얼리티 시스템으로써 게임 체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Project Morpheus(프로젝트 모피어스)」(이하 Morpheus)를 개발 중이다. 향후 상품화를 위하여 더욱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Morpheus의 헤드 마운트 유닛을 머리에 쓰면 플레이어의 눈앞에 광대한 3D 공간이 출현한다. 게임을 시작하면 헤드셋 유닛에 내장된 가속도 센서 및 자이로 센서뿐만 아니라 PlayStation®Camera가 플레이어의 머리의 움직임이나 위치를 정확하게 감지하여 컨트롤러로 조작할 필요 없이 플레이어의 의지대로 영상이 전방향에서 실시간으로 변화한다. 이로 인하여 플레이어는 마치 게임의 가상 세계 안에 들어가 있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PlayStation®MovePS Move)모션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게임을 예를 들면 영상 내에서 플레이어의 손과 검 등의 무기를 재현하여 그것들을 자유자재로 움직이면서 싸우는 등의 액션을 실현한다.

 음향에서는 SCE의 독자적인 3D 오디오 기술을 채용하였다. Morpheus는 전후좌우에서 들리는 소리에 더해 상공을 선회하는 헬리콥터의 비행음이나 계단을 올라가는 발소리 등 상하로부터의 소리도 플레이어의 머리 방향에 대응하여 실시간으로 변화한다. 360도로 펼쳐지는 세계 속에서 입체적인 음향 효과까지 더해져 더욱 현장감 있는 게임 플레이를 제공한다.

 Morpheus는 디스플레이 및 광학 유닛, 오디오, 센서를 이용한 감지, 콘텐츠, 편리함 등 버추얼 리얼리티 체험의 열쇠라고 할 수 있는 각 요소에 SCE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도입하여 PlayStation®CameraPS4™ 전용 무선 컨트롤러, PS Move와 함께 PS4™의 엔터테인먼트 체험을 보다 깊고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

 개발자들은 발매 후 약 3개월 반 만에 전세계에서 누계 600만대의 판매를 달성하여 더욱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는 PS4™ 플랫폼 용으로 Morpheus 대응 PS4™ 타이틀 개발이 가능하다. Morpheus 전용 소프트웨어 개발 킷에 대해서도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이며, 준비가 되는 대로 배포할 예정이다.

「저희에게 있어서 프로젝트 모피어스는 새로운 게임의 가능성을 개척하기 위한 고안이며 앞으로도 더욱 개발을 진행해가겠습니다. 크리에이터 여러분들에게 개발 키트를 전달하여 함께 게임을 개발해나가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SCE Worldwide Studios 요시다 슈헤이 대표)

 또한 SCE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319일(수)부터 321일(금)에 개최되는 Games Developers Conference 2014의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아메리카 부스에서 Morpheus를 참고 전시한다. 내방자들은 다인 참가형의 도그파이트슈팅으로 「EVE Online」의 우주선에 실제로 탑승하고 있는 듯한 『EVE: Valkyrie』(CCP)나, 스텔스 액션을 사용하여 그 독특한 세계관을 탐색할 수 있는 『Thief』(주식회사 스퀘어 에닉스)의 데모, 이 외에도 가상 공간 내에서 PS Move를 사용하여 다양한 상호 작용을 즐길 수 있는 『The Castle』(SCE)이나 상어 우리로부터 바다 속의 모습을 바라다볼 수 있는 『“The Deep”』(SCE)을 즐길 수 있다.

 


<
Project Morpheus」시제품의 주요 사항 >

구성

프로세서 유닛, 헤드 마운트 유닛

디스플레이 방식

LCD

디스플레이 사이즈

5인치

디스플레이 해상도

1920×RGB×1080
(좌우 눈 각각에 960×RGB×1080의 영상을 표시)

수평 시야 각도

90

탑재 센서

가속도 센서, 자이로 센서

접속I/F

HDMI + USB

기능

3D오디오, 소셜 스크린

 

※ 개발 중인 제품으로 디자인 및 사양은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회사명, 로고 마크, 상품명 및 서비스명은 상표 혹은 등록상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