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게임 참견

[포토에세이] 말 많은 게임 와치독, 숫자로 살펴보자!

 

 

2014 6 26, PS4 기대의 신작 '와치독(Watch Dogs)'이 완전 한글화되어 발매 되었습니다.

 

와치독은 2012 E3에서 처음 공개된 유비소프트의 오픈 월드 액션 게임으로, 참신한 컨셉과 멋진 그래픽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2003년 미국 북동부의 대규모 정전 사태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흘 동안이나 정전이 되었었다고 하는데, 그 원인은 단순한 소프트웨어의 결함이었다고 하네요^^;

와치독은 해킹을 주요 기술로 사용하는 주인공 에이든 피어스의 이야기인데, 정말 이렇게 하나의 OS로 도시 전체를 제어할 수 있게 된다면 해킹이나 제어시스템 조작을 통해 이런 피해가 실제로도 일어날 수 있기에, 섬뜩하지만 현실적인 면이 더욱 게임에 몰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와치독은 화려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으로도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는데, 다양한 플랫폼으로 발매되다보니 다운그레이드된 영상 때문에 논란이 되기도 했었답니다. 이렇게 말 많은 게임이 또 있을까요? 그만큼 현재 와치독에 대한 기대가 높다고 볼 수 있겠네요!.

 

어찌 되었든 와치독은 해볼 만한 신작 1순위라고 할만한 작품임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유비소프트 역사상 발매 첫날 가장 많이 판매된 게임이 바로 와치독이라니 말이지요.

 

오늘은 이렇게 말 많은 와치독의 이모저모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에 관련된 여러 가지 숫자를 보면, 정말 엄청난 볼륨의 게임이라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와치독의 여러 가지 '숫자'에 주목하여 보겠습니다. +_+

 

1.   100일의 모션 캡처

 

 

와치독은 게임 내에서 나오는 캐릭터들의 자연스러운 동작을 위해, 유비소프트 역사상 최대 규모로의 모션 캡처를 했다고 합니다. 게임 내 등장하는 수많은 캐릭터들이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을 볼 일이 없을 정도로 npc들의 동작까지 신경을 써서 서로 다른 프로필과 행동, 배경 등을 가지게 했다고 합니다. 초기 게임 컨셉을 잡던 시기부터 계산하면 제작 기간이 5년에 달한다는데, 순수하게 모션 캡처 촬영에 소요된 날짜만 무려 100일이라고 하니정말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13000개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이렇게 5년 동안 캡처해온 애니메이션이 무려 13000여 개를 넘는다고 합니다.

이 애니메이션이 npc들의 AI와 접목되어 상황에 맞는 다양한 동작들을 구현한다고 하네요.

플레이어의 평판에 따라 다른 행동을 보인다고 하니, 게임이 더욱더 기대가 됩니다.

 

시카코를 표현한 와치독의 그래픽과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감상해보세요.

 

3. 4,000개의 주인공 애니메이션

 

 

13,000여 개의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 파일 중 4,000여 개가 주인공인 에이든 피어스 용이라고 하는데요. 이 중 2,300개가 탐색, 상호 작용, 차량의 운전에 관한 파일이고 나머지 1,700개는 전투 관련 애니메이션이라고 합니다. 전투 애니메이션만 1,700개라니! +_+ 게임 중에 리얼한 액션을 기대해봐도 될 것 같습니다!

 

4. 4,000개의 적 AI

 

 

와치독의 적 NPC만 하더라도 약 4000여 개의 애니메이션을 가지고 있으며, 주인공의 평판, 해킹요소, 정신상태에 따라 다양한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런 점들이 게임에 더 몰입할 수 있게 해주고,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가 아닐까 싶네요.

 

PS4 와치독의 게임 플레이 영상도 있으니 감상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숫자로 살펴본 와치독, 어떠셨나요? 실로 어마어마한 숫자에 입이 떡 벌어질 정도입니다.

와치독은 유비소프트에서도 역사상 최대 규모로 제작된 게임이라고 하는데, 궁금해서라도 게임을 해보지 않을 수 없겠네요 +_+ 다양한 플랫폼으로 나오긴 했지만, Playstation®4 용 와치독에는 추가 미션도 존재하며, 완전 한글화까지 된 만큼 PS4가 있다면 꼭 해보셔야 할 게임이 아닐까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