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Event/종료된 이벤트

PlayStation®Store에서 만나는 추억의 대전액션게임 (용호의 권,아랑전설,더킹오브파이터즈94)


안녕하세요. 그라운드 지기입니다.^^
바로 어제였죠? (2010년 12월 22일)부터 저희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CEK)에서 ‘NEOGEO Station’의 PlayStation®3 및 PSP® (PlayStation®Portable)용 추억의 게임 타이틀을 PlayStation®Store에서 다운로드를 해 즐기실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하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과거 격투게임 마니아들을 열광케 한 용호의 권(Art of Fighting), 아랑전설(Fatal Fury),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THE KING OF FIGHTERS '94)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먼저 용호의 권은 스트리트파이터의 성공으로 여러 대전액션 게임이 나오지만, 이렇다할 인기몰이를 하지 못했을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게임입니다. 기본적인 베이스는 스트리트 파이터 2와 비슷하나 기모으기, Zoom in,out, 피격 시 상처, 장풍깨기 등의 혁신적인(?) 시스템을 들고 등장하게 되죠. 여타 다른 대전액션게임이 자유자재로 기술을 사용할 수 있었다면 용호의 권은 상대방의 게이지를 확인하여 기를 모아 적절한 때에 기술을 넣어야 하는 등 상당히 디테일한 부분이 장점인 게임입니다.(기에 의한 공격 장풍류를 켄슬 시키는 기술도 처음 시도된 게임인데 오락실에서 그 정도는 해줘야 고수소리를 들을 수 있었죠.^^)
 
체력게이지의 저하에 따라 모션이 달라지는 세심함까지 신경써서 표현되어졌고, 승리포즈 역시 안면을 가격당했을 때와 당하지 않았을 때가 차이가 나는 등 게임화면 하나 하나 굉장히 섬세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캐릭터간의 거리에 따라 줌인, 줌아웃이 가능해 스테이지를 넓게 사용할 수 있었고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중간중간 나오는 맥주병깨기,얼음 부수기,장판 격파 등의 미니게임도 정말 재미있고요. (얘기를 하다보니 추억의 향수가 아릿하게 떠오르네요.^^)


다음은 용호의 권과 더불어 SNK 대전액션 게임의 기둥 역할을 했던 아랑전설(Fatal Fury)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랑전설의 스토리는 테리와 앤디 형제가 친구인 조와 함께 킹 오브 파이터 대회에 출전해 우승을 한 뒤 아버지의 원수인 기스와 싸운다는 비교적 단순한 내용입니다.
 
기본 버튼은 펀치, 킥, 던지기, 필드 이동 등으로 간편했는데 특징이라면 기본 필드에서 약간 위 쪽으로 올라가서 상대방을 마주 보며 싸우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공격이라고 해봤자 그냥 상대방의 움직임에 따라 한대 퍽 치는 단순한 것이었지만 그래도 입체감(?)이 느껴졌기 때문에 당시 격투 게임으로선 상당히 획기적인 시도였죠.^^ 용호의 권과 마찬가지로 중간중간 미니게임 즐기는 재미가 쏠쏠한데 팔씨름 기계와 팔씨름을 하는 보너스 게임이 끝나면 캐릭터의 기술 커맨드를 알려주는 튜토리얼이 나와 혼자서 기술을 연습해보곤 했습니다. (용호의 권과 아랑전설 모두 두 게임만의 독특한 개성이 있기에 많은 격투게임 마니아들의 지지를 받은 게임이죠.^^)


그러던 어느 날 격투게임 마니아들에게 정말 충격적인 게임이 발매됐는데요. 바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THE KING OF FIGHTERS '94) 였습니다. 용호의 권의 료와 아랑전설의 테리가 대전을 펼치는 꿈의 대전액션 게임이었죠. 당시로서는 감히 상상할 수 없는...아니 'unbelievable' 한 충격으로 다가온 게임이었습니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 의 기본적인 시스템은 용호의권 (기 모으기, 회피) 과 아랑전설(체력이 조금 남았을 때 필살기,날리기 공격)에서 가져왔지만 회피 시스템이 도입되어 기존의 격투 게임들보다 심리전이 강화되고 게임 패턴이 더욱 다양해진 특징이 있었습니다.

또한 캐릭터 선택도 개인이 아닌 아닌 나라를 선택하는 방식이었는데요. 나라 중에 한국이 포함되어 있어서 국내에서 더욱 호응을 얻은 게임입니다.^^ 각각의 나라는 3명의 캐릭터가 존재했는데 당시에 가장 인기있던 나라는 주인공 팀인 일본이었습니다. 일본에는 쿠사나기 쿄, 베니마루, 다이몬 고로라는 강력한 신 캐릭터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대다수의 유저들이 일본을 선택했던 것으로 기억이 나네요. 쿠사나기 쿄의 필살기인 '쿠라이 야가레' 라는 굉장한 유행어를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는 시리즈의 첫 작품이기에 캐릭터들의 밸런스가 맞지 않거나 다수의 버그들이 존재하는 등 부족한 면이 많았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버그는 무한 잡기였습니다. 잡기가 있는 캐릭터는 모두 이 무한잡기를 사용가능했는데 이 때문에 오락실에서 실제로 싸움이 나기도 했어요. 실수하지 않는 한 죽을 때까지 잡기가 들어가니 당하는 입장에서는 여간 짜증나는게 아니었던 거죠.^^ 하지만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THE KING OF FIGHTERS '94)는 다른 격투 게임의 인기 캐릭터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마냥 기뻤던 게임입니다.^^더 킹 오브 파이터즈에 참전하지 못한 용호의 권과 아랑전설의 캐릭터들은 배경화면에 일부 등장하기도 하여 팬들의 아쉬움을 달래 주기도 했죠.)

PLAY GROUND에서 깜짝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오늘은 격투게임을 사랑하시는 유저님들을 위해 그라운드 지기가 깜짝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바로 퀴즈의 정답을 댓글로 맞춰주신 분께 ‘NEOGEO Station’의 PlayStation®3 및 PSP® (PlayStation®Portable)용 게임 타이틀을 PlayStation®Store에서 다운로드를 해 즐기실 수 있는 Voucher Code (바우처 코드)를 보내 드리려고 해요.

지난 포스팅에 소개됐던 ‘NEOGEO Station’의 PlayStation®3 및 PSP® (PlayStation®Portable)용 게임 타이틀 중 5개 타이틀(용호의 권(Art of Fighting), 아랑전설(Fatal Fury),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THE KING OF FIGHTERS '94) 외 2종, 당첨 타이틀은 랜덤으로 지급됨)에 대해 각 PlayStation®3 유저 한 분, PSP® (PlayStation®Portable) 유저 한 분, 이렇게 총 10분을 당첨자로 선발하여 ‘NEOGEO Station’의 추억의 격투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Voucher Code (바우처 코드)를 보내 드리겠습니다.(참여하실 때 어떤 기종으로 받고 싶으신지 꼭 남겨주시고요.^^ PlayStation®3 및 PSP® (PlayStation®Portable) 중 원하시는 기종) 이벤트 기간은 12월 23일(목) ~ 12월 26일(일) 까지 3일간만 모집하구요. 당첨자발표는 12월 27일(월) 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퀴즈정답과 함께 당첨 Voucher Code (바우처 코드) 받으실 분의 성함과 연락처를 비밀댓글로 하나 더 남겨주셔야 해요.^^ 자 그럼~ 퀴즈 나가겠습니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THE KING OF FIGHTERS '94) 일본팀 선수 중에 '쿠라이 야가레' 라는 유행어를 남긴 캐릭터의 이름을 남겨주세요. (힌트 : 포스팅 안에 정답이 있습니다.) 이벤트는 바로 밑에 댓글로 참여하시면 되고요. PlayStation®과 격투게임을 사랑하시는 유저님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