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게임 참견

[포토에세이] JRPG의 또다른 신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2편>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토에세이] JRPG 또다른 신화, ‘파이널 판타지시리즈 <1편> 보러가기


에서 8비트, 16비트 FINAL FANTASY

들의 추억을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 

오늘은 본격적으로  PlayStation® 으로 발매된 FINAL FANTASY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 FINAL FANTASY VII

더이상 말할 필요가 있을까요? 파이널 판타지 7이라고요! 1997년에 PlayStation®으로 발매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7번째 작품이자 최초의 3D 작품. 세계에서 971만장이 팔린 전설의 히트작입니다.  PlayStation® 시대부터 게임을 해온 많은 사람들이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최고의 명작으로 뽑으며 HD 리메이크판에 대한 열망이 가장 많은 작품이기도 합니다. 게임 때문에 PlayStation® 구매한 사람도 많았고 저도 사람이었습니다.

 

본격적인 SF 분위기에 라이프 스트림, 리미트기, 크라우드와 세피로스. 에어리스 스토리에서 얻는 강렬한 충격과 크라우드의 정체에 대한 반전 말할 거리가 많은 작품입니다. 디스크 3장이라는 놀라운 분량에 틈틈히 나오는 화려한 3D 영상이 포함되어 당시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해줬습니다. 차후 일부 요소가 추가된 북미판을 베이스로 '인터내셔널판' 나왔고 이후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인터내셔널판의 시초가 됩니다. 파이널 판타지 VII 인터내셔널판은 PlayStation®4로도 플레이할 있게 된다고 합니다.

 

파이널 판타지 VII 세계적인 최고인기작답게 스핀오프작도 많이 나왔습니다. Playstation 2 파이널 판타지 VII 캐릭터인 빈센트의 후일담인 <DIRGE of CERBERUS -FINAL FANTASY VII->, 파이널 판타지 VII 2 후를 다룬 3D 애니메이션 <파이널 판타지 VII: 어드벤트 칠드런>, PSP® 파이널 판타지 VII 프리퀄인 <크라이시스 코어: 파이널 판타지 VII> 등등. 특히 PSP® 명작 게임인 <크라이시스 코어: 파이널 판타지 VII> 이미 예정된 결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엔딩에서 눈물이 나지 않을 없더군요.

 

파이널 판타지 VII 스핀오프작들. 덧지 오브 켈베로스, 어드벤트 칠드런, 크라이시스 코어.


애장품인 PlayStation® 파이널 판타지 VII 음반들, 파이널 판타지 VII 관련. 신라병 액션피규어는 특히나 좋아하는 녀석입니다.

 

 

 


 



8. FINAL FANTASY VIII

1999년에는 8번째 시리즈작인 파이널 판타지 VIII PlayStation®으로 발매되었습니다. 일본 내에서는 PlayStation® 역사상 2번째로 많이 팔린 타이틀이었으며 세계에서는 804만장이 팔렸다고 합니다. 전작을 능가하는 압도적인 그래픽으로 전세계에 충격을 줬던 게임으로, 보컬곡을 게임의 메인 테마곡으로 사용한 최초의 파이널 판타지이기도 합니다. 왕정문이 부른 테마곡 <Eyes on Me> 일본 골든디스크에서 수상을 명곡이기도 하지요. 등장인물들이 모두 리얼하게 표현되기 시작한 최초의 파이널 판타지이며 파이널 판타지 VII부터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한 노무라 테츠야의 미려한 일러스트가 빛을 발하기 시작했습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등장인물들과 카드 게임을 즐길 있던 것이 특이했는데, 카드 게임이 잘만들어져서 본편보다 카드 게임이 재미있다는 사람 또한 많았을 정도였지요.


애장품인 PlayStation® 파이널 판타지 VIII 파이널 판타지 VIII 음반, 관련 피규어들. 지금은 극레어가 칼라버전의 파이널 판타지 VIII 가디언 포스 피규어들을 대부분 팔아버린 것이 엄청 후회됩니다.

 

 

 

 



9. FINAL FANTASY IX

2000년에 PlayStation®으로 발매된 9번째 파이널 판타지. PlayStation® 최후의 파이널 판타지인 만큼 PlayStation® 성능을 최대한 살린 작품이었습니다. 초대 파이널 판타지부터 파이널 판타지 VI까지를 즐겼던 기존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팬들에게 어필할만한 복고풍 요소가 많았지요. 세계적으로 498만장이 팔렸으며 일본 게임 대상, 우수상, 2부문 수상, PlayStation Award 유저 대상, 기타 4부문 수상, 플레이스테이션 오브 이어에서 1위를 기록한 명작 게임입니다. 저는 8비트 시절부터 파이널 판타지를 해왔기 때문에 '원래 파이널 판타지란 이런 느낌이다' 재현한 게임에 애착이 가네요. 때문에 전작보다도 파이널 판타지 IX 좋아했습니다.


애장품인 PlayStation® 파이널 판타지 IX, 파이널 판타지 IX OST 한정판 OST,. 파이널 판타지 IX 한정 전화카드 동봉 비비 콜드캐스트 피규어와 비비 봉제 인형, 기타 파이널 판타지 IX 피규어들. 파이널 판타지 IX 마스코트라 있는 비비를 유난히 좋아했습니다.

 

 

 

 

 



10. FINAL FANTASY TACTICS

1997년에 PlayStation®으로 발매된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는 파이널 판타지의 정식 넘버링이 아닙니다. 장르 또한 SRPG 전략적 성격이 강합니다. 하지만 파이널 판타지의 정식 넘버링을 말할 빼놓을 없는 것이 바로 작품. 중세 분위기의 '이바리스 얼라이언스'라는 세계관이 바로 작품에서 탄생했습니다. 이후 파이널 판타지 XII 세계관과 연결되지요. 파이널 판타지 VII 클라우드가 플레이 캐릭터로 출연하는 또한 화제였습니다. 약간 다른 에어리스도 까메오로 있지요. 2007년에는 PSP®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사자전쟁> 발매되었습니다.  PSP®에서는 파이널 판타지 XII 발프레아까지 등장하여 이바리스 세계관이 본격적으로 연결됩니다. 기존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와는 전혀 다른 장르였음에도 불구하고 SRPG중에서 가장 재미있게 했던 작품입니다.


애장품인 PlayStation®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전부 발매 당시에 구입했던 추억의 게임들입니다. 스핀 오프작인 초코보 시리즈는 아예 초코보 컬렉션으로 구매했지요.

 

 

 

 

 위에서 지금까지 말한 PlayStation®으로 발매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와 PSP® 발매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는 PlayStation®Store에서 구매하여 PlayStation®3 PSP®, PS Vita에서 플레이할 있습니다. 저는 CD로도 아직 갖고 있지만 갖고 다니면서 플레이하려고 DL판도 구매해놓았지요.

 

JRPG의 또다른 신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2편> 에서는 PlayStation® 에서 발매된 파이널판타지 시리즈들을 살펴봤습니다 ^0^ 

하지만! 이렇게 소개해드렸어도 아직도 더 소개해드릴 시리즈가 남아있다는 사실~!! 

조만간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3편>에서 또 다양한 시리즈들과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_<


 

 

 


©SQUARE ENIX


*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의 개별 조사에 따른 것으로, 표기된 수치 등은 SQEX의 공식적인 발표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