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그라운드 리뷰

[딱딱한 리뷰]PS4™의 SHARE 기능을 더욱 막강하게! –SHAREfactory™

안녕하세요~그라운드 지기입니다 :)

PlayStation®4 A to Z 3번째 시간!

오늘은 SHARE기능과 SHAREfactory™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PlayStation®4 A to Z 시리즈 바로가기

(1)[딱딱한 리뷰] PlayStationⓇ4 입문하기

(2)[딱딱한 리뷰] 알고싶어요. PlayStation®Store의 모든 것

 

PS4™의 막강한 공유 기능, 얼마나 많이 사용하고 계신가요?

 

 

DUALSHOCK®4 무선 콘트롤러왼쪽 상단에 있는 SHARE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현재 플레이 중인 PS4™화면의 스크린샷을 저장할 수도 있고, 15분전부터 버튼을 누른 시간까지의 플레이 상황을 동영상으로 저장할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PS4™ SHARE 기능은 시스템 소프트웨어 1.70 업데이트 이후로 더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바랬던, 스크린샷과 동영상의 USB 저장 장치 복사 기능의 추가되었고, 캡처 갤러리 메뉴의 추가, Ustream Twitch 방송의 최고HD 화질의 추가, 방송의 온라인 서비스 저장 기능, 비디오 클립 길이의 변경 기능, 막강한 동영상 편집 앱인 SHARE factory™

이번 시간에는 기존에 널리 알려진 PS4™의 공유 기능과 다른 새롭고 막강한 PS4™의 공유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유하기를 해보자!

PS4™DUALSHOCK®4 무선 콘트롤러의 SHARE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스크린샷을 찍거나, 비디오 클립을 만들고, SNS에 공유할 수 있는데요. SHARE 버튼을 누르면 '공유하기(SHARE)' 메뉴를 열 수 있답니다.

 

 

SHARE 버튼을 눌러 '공유하기' 메뉴를 열면 비디오 클립 또는 스크린샷을업로드할 것인지에 대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 공유 하지는 않고 그냥 스크린샷만 저장하거나, 비디오 클립만 저장해둘 수도 있습니다. 옵션 버튼을 눌러 공유 설정을 변경하거나 SHARE에 대한 가이드를 볼 수도 있답니다.

 

2. 공유 설정을 해보자!

 

공유하기 메뉴에서 옵션 버튼을 누르면 공유 설정 메뉴로 들어가거나 가이드를 볼 수 있는데, 공유 설정에서는 'SHARE 버튼의 조작 타입', '비디오 클립 설정', '방송 설정', '다른 서비스와 연결하기' 4개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SHARE 버튼의 조작 타입

 

SHARE 버튼의 조작 타입은 표준은 짧게 눌렀을 때 '공유하기' 메뉴를 띄우고, 길게 눌러야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크린샷을 많이 찍는 사람들에게 표준 설정은 오히려 불편하겠지요. 이런 경우엔 짧게 눌렀을 때 스크린샷을 찍고 길게 눌렀을 때 메뉴를 표시하는 스크린샷용 버튼 설정이 좋습니다. 2번 눌렀을 때 비디오 클립을 시작할 위치로 하는 설정은 동일합니다.

 

2) 비디오 클립 설정

 

비디오 클립 설정 메뉴로 들어가면 마이크의 소리를 비디오 클립에 포함할지 안할지에 대한 체크 메뉴와 게임 플레이의 녹화 금지 구간 아이콘을 표시할지에 대한 체크 메뉴가 있습니다. 버전업이후로는 비디오 클립의 길이를 변경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예전엔 무조건 15분이었던 반면 현재는 1/3/5/10/15분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3) 방송 설정

 

 

방송 설정에서는 방송의 상세 설정이 가능하답니다. PlayStation®Camera의 영상을 방송에 포함할지, 마이크의 음성을 방송에 포함할지, 화면에 코멘트를 표시할지 여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4) 다른 서비스와 연결하기

 

 

PS4™의 공유 설정에서는 다른 서비스와 연결하기에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Facebook이나 Twitter 같은 SNS를 비롯하여 Twitch Ustream 같은 방송 서비스와 연결할 수 있답니다. 스크린샷은 Facebook이나 Twitter, 동영상은 Facebook에 업로드 가능하며, 게임 플레이 방송은 Twitch Ustream을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할 수 있습니다.

 

3. SNS에 업로드하기

DUALSHOCK®4 무선 콘트롤러의 SHARE 버튼을 눌러서 뜨는 '공유하기' 화면에서 비디오 클립을 올릴지, 스크린샷을 올릴지 정했다면 다음은 어디에 올릴지 정할 수 있습니다. , 스크린샷은 Twitter Facebook에 올릴 수 있고, 비디오 클립은 Facebook에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SNS에 올릴 비디오 클립을 선택 후, 이름(제목)과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는데,해당 동영상의 Facebook에서의 공개 범위 역시 설정 가능합니다. 그다음엔 '공유하기'만 누르면 Facebook에 업로드 완료! 비디오 클립의 경우엔 '자르기'가 메뉴가 추가로 있어 업로드 할 동영상의 간단한 편집도 가능하답니다.

 

4. 비디오 클립 자르기

비디오 클립을 Facebook에 업로드 전에 '자르기' 버튼을 눌러 비디오 클립 편집 메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PS4™ SHARE 기능에서 제공하는 자르기 메뉴는 비디오 클립을 3단계만으로 간단히 편집할 수 있습니다. 먼저 L2 버튼으로 시작할 위치를 정하고, 그다음 R2 버튼으로 끝날 위치를 정한 뒤, 마지막으로 OK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답니다. 이렇게 동영상 중 필요한 부분만 잘라낸 후 바로 SNS로 공유할 수 있답니다!

 

PS4™ SHARE 기능에서 제공하는 자르기 화면의 버튼별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튼

기능

상세 설명

X

돌아가기

비디오 클립 업로드 화면으로 돌아가기

O

결정

미리보기 / OK 버튼 선택 후 결정

L2

여기서 시작

자르기를 시작할 부분 지정

R2

여기서 종료

자르기를 끝낼 부분을 지정

 

5. SHAREfactory

PS4™ SHARE 메뉴의 '자르기'에서는 비디오 클립을 누구나 쉽게 편집할 수 있었지만, 쉬운 만큼 '자르기' 이상의 기능은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좀 더 복합적인 영상을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들에겐 아쉬움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탄생한 것이 바로 SHAREfactory™입니다!

  

PS4™의 소프트웨어를 1.70으로 업데이트한 뒤엔 콘텐츠 영역에 'SHAREfactory™'라는 앱이 생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PS4™에서 기본 제공하는 이 앱은PS4™에 저장한 비디오 클립에 코멘트나 스티커를 추가하거나 음악이나 배경을 변경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SHAREfactory™는 프로젝트 단위로 비디오 클립을 저장할 수 있는데, 앱을 기동 후 '새 프로젝트'로 비디오 클립 편집을 시작할 수도 있고 '내 프로젝트'로 기존에 편집해둔 비디오 클립을 다시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테마도 선택 가능한데, SHAREfactory™에서는 기본적으로 오리지널 인트로 화면, 제목 화면, 아우트로 화면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SHAREfactory™에서는 복수의 비디오 클립을 자유롭게 붙이고, 또 뗄 수 있습니다.

각각의 테마에서는 인트로, 제목, 아우트로 화면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데 체크를 끄면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답니다.또한 클릭만으로 여러개의 비디오 클립을 프로젝트 파일에 자유롭게 붙여 넣을 수도 있습니다.

 

 

비디오 클립을 선택 후 프로젝트 이름을 정하면 비디오 클립 편집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버튼을 눌러 편집 모드를 불러 클립 추가, FX(특수효과) 추가, 클립과 클립 사이에 장면 전환 추가, 마이크를 통해 육성으로 자신의 해설 추가, USB 저장 장치를 통해 자신의 MP3로 음악 추가 등을 할 수 있습니다.

 

SHAREfactory™의 편집 화면의 버튼별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튼

기능

상세 설명

O

추가

클립 추가, FX 추가, 전환 추가, 해설 추가, 음악추가

편집

클립 나누기, 클립 자르기, 클립 이동, 클립 삭제, 클립 볼륨, FX 편집, 전환 편집, 해설 편집, 음악 편집

X

취소

이전 화면으로 이동

R2

재생

비디오 클립의 재생(플레이)

터치패드

프레임 이동

터치하여 좌우로 프레임 이동

R스틱

프레임 이동

오른쪽 스틱 좌우로 프레임 이동

방향키 좌우

프레임 이동

방향키 좌우로 1 프레임 단위로 이동

L1

맨 앞으로 이동

비디오 클립의 맨 앞으로 이동

R1

맨 뒤로 이동

비디오 클립의 맨 뒤로 이동

L2

전체 화면으로 재생

전체 화면으로 재생

옵션키

저장과 렌더링

프로젝트 저장 및 비디오 클립 렌더링

 

자신이 원하는 비디오 클립을 다 만들었다면 옵션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새롭게 만든 비디오 클립을 렌더링 하여 동영상 파일로 추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렌더링하여 직접 만든 오리지널 비디오 클립은 PS4 본체에 저장되며 PS4 SHARE 기능을 통하여 Facebook에 올릴 수 있답니다. 또한, 1.70 업데이트 이후에 콘텐츠 영역에 새롭게 생긴 '캡처 갤러리'를 통하여 비디오 클립과 스크린샷을 USB 저장장치로 복사 후, 컴퓨터로 옮겨 블로그나 자신이 활동하는 커뮤니티 등에도 업로드 가능하답니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PS4™ SHARE 기능으로 내가 즐긴 게임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편집하고, 또 간편하게 SNS에 공유하며 더욱 즐거운 게임 라이프를 누려 보세요!

 

더욱더 막강해진 PS4 SHARE 기능!

지금부터 한번 써보세요.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