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DOT Game Heroes 프로듀서 전격 인터뷰!!

분류: Play Land/현장 속으로 작성일: 2009. 11. 20. 15:16 Editor: 그라운드지기

안녕하세요, 그라운드지기입니다. 여러분도 어렸을 때 블록으로 된 장난감들 좋아하셨나요? 레고같은 블록 장난감 갖고 놀아보신 기억 다들 하나쯤 있으실 거예요. 전 어렸을 때 레고를 진짜 좋아했어요. 혼자서 만들고 노는 것도 재밌지만 친구들과 같이 놀면 몇 배로 더 재미있었던 기억이 나요. 레고로 동물도 만들고 집도 만들도 배도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레고를 가지고 여럿이 모여 이야기를 만들어서 놀고 그랬었어요. 그때마다 전 생각했답니다. 만약 이 레고들이 진짜로 움직인다면 참 좋을텐데 하고 말이에요.


진짜 레고는 아니지만 레고같은 블록으로 만들어진 귀여운 캐릭터들이 살아 움직이는 게임이 있어요. 바로 「3D Dot Game Heroes」입니다. 그냥 보기에는 아기자기하고 단순한 게임이라고 얕잡아보실 것 같지만 실은 속이 아주 꽉 차서 웬만한 게임들보다도 야무지답니다.o(^^ㆀ)(ㆀ^^)o 향수를 자극하는 주제를 차용하고 있지만 차세대기로 발매된 다른 게임 못지 않은 즐거움을 준답니다. PS3™의 뛰어난 성능을 통해 한층 화려해진 모습도 눈길을 사로잡는 게임인데요. 제가 여러분을 대신해서 「3D Dot Game Heroes」의 개발자이신 타케우치 마스노리 씨에게 게임에 대해 이것 저것 여쭤봤으니까요. 이제부터 귀를 쫑긋~ 눈을 크~게 뜨고 봐주세요~~







타케우치 프로듀서님, 이렇게 만나뵙게 돼 정말 반갑습니다. ☆(~.^)/「3D DOT Game Heroes」에 대해서 여러 가지 궁금한 게 많으니 하나씩 알려주세요. 먼저「3D DOT Game Heroes」를 어떻게 개발하시게 되었는지 궁금해요~
이 게임은 예전 8-bit 게임의 2D 도트들을 3D로 만들어보자고 해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2D 도트를 3D로 만들려다보니 PS3™가 지닌 하드웨어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야 했고요. 덕분에 평범한 3D 화면이 아닌 선명하고 깨끗한 화면으로 게임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첨단 기술을 사용했지만 게임 자체는 8-bit 게임처럼 심플하기 때문에 누구라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의 테마인 Old+New라는 시도가 굉장히 독특한데요. 이런 시도를 하시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이전에 PS3™ 등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하이엔드 게임들을 몇 작품 만들었는데 다들 실사에 가까운 그래픽을 보여주는 게임들이었습니다. 뭔가 좀 다른 것을 만들어 보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PS3™가 가지고 있는 뛰어난 능력이 그런 게임들만을 만들기 위한 것은 아니지 않나 하는 생각에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옛날 게임기로 뿅뿅거리던 게임 같지만..


PS3™와 합쳐져서 이렇게! 화려해졌어요~~~~≥ㅁ≤


그럼 혹시 「3D DOT Game Heroes」를 개발할 때 특별히 염두에 두셨던 게임이 따로 있으셨나요?
다들 한번쯤은 재미있게 즐겼을 패미콤 게임들을 주로 염두에 두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인상에 남았던 게임들을 이 게임 안 곳곳에 숨겨놓았습니다. 그런 점이 바로 이 게임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점인 동시에 주목할 점이기도 하지요.


그럼, 패미콤을 즐기던 시절에 추억이 있는 사람들이 플레이하면 더 재미 있는 게임을 만드셨다고 봐도 될까요?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역시 패미콤을 즐겼던 세대입니다. 하지만, 제가 좀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8-bit 게임을 잘 몰라도 즐길 수 있도록 쉽고 간단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누구나 재밌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아~ 옛날 기분 난다~~~~


타케우치 프로듀서님도 어릴 때부터 쭉 게임을 해오신 올드 게이머이시잖아요. 가장 좋아하시는 게임은 뭔가요?
여러 가지가 있어서 하나만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네요. 이 게임의 모티브가 된 게임과는 조금 다르지만 「슈퍼마리오 브라더스」입니다.


그럼 어린 시절 제일 많이 했던 게임은요? 그것도 「슈퍼마리오 브라더스」인가요?
전 게임 하나를 오래 플레이 한다기 보다는 특정 장르의 게임을 많이 플레이 했던 편이었습니다. 롤플레잉 게임들을 제일 많이 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그게 이번 「3D DOT Game Heroes」가 액션 RPG가 된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시 게임 이야기로 돌아가 볼게요. 「3D DOT Game Heroes」만의 독특한 점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먼저 2D 도트가 3D로 만들어졌다는 것이 제일 독특한 부분이죠. 이를 위해 PS3™의 첨단 성능과 그래픽 부분을 사용했습니다. 또 8-bit 시절 게임들의 패러디나 오마쥬같은 것이 가득 들어있어서 그 게임들을 아는 사람이라면 추억을 떠올리며 재밌게 플레이할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단순한 8-bit 게임의 오마쥬 뿐만이 아니라 이 게임만의 오리지널 요소들도 많이 있는데요. 특히 검을 성장시키는 시스템 같은 것은 다른 게임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시스템입니다. 검 자체가 굉장히 길어지는 거예요.


이렇게 작았던 검이..


이렇게 커졌어요~!!!!!!!!!!!!!! ⊙.⊙


아까 3D로 만들기 위해서 PS3™의 성능을 최대한 이용했다고 하셨는데요. 정확히 어떤 최첨단 기술이 사용되었나요?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화면에 핀트가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 카메라 렌즈를 시뮬레이션해서 가깝거나 먼 부분을 흐릿하게 해 초점이 있는 것처럼 보이죠. 또 수면의 표현이나 대리석의 반짝임 같은 것들도 실제처럼 표현되어 있구요. 그림자의 표현도 실제와 똑같이 리얼 타임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들이 모두 블록으로 돼 있어서 적을 물리치면 블록이 와르르 무너지기도 합니다. 모든 것이 PS3™의 기능을 사용한 것이죠.


초점 덕분에 원근감도 생기고 더 진짜처럼 보여요~!


적을 물리치면 블록이 와르르 쏟아진답니다~(=^▽^)/ ♪


블록은 뭐니뭐니해도 직접 만드는 재미잖아요. 「3D DOT Game Heroes」에서도 캐릭터 커스터마이즈가 있죠?
자신이 플레이하는 캐릭터는 완전히 자기 취향대로 만들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기본 프리셋도 6개가 준비되어 있죠. 예전에 자신이 즐기던 게임 캐릭터의 모습으로 만들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어떤 캐릭터로 만들어볼까........


우와~ 정말 재미있을 것 같아요~>ㅁ< 그런데 우리 나라에 발매될 땐 일본어로 발매가 되기 때문에 혹시 언어의 압박을 느끼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일본어로 발매되긴 하지만 텍스트가 없어도 플레이할 수 있게 해놓은 부분들이 많습니다. 맵 보기 버튼을 사용하면 월드맵 전체도 다 보이고 던전 안의 경우도 맵이 다 보이니까 대사를 모르더라도 큰 어려움 없이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이 게임을 보니까 아이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 개발한 게임의 캐릭터인 「스필런커」가 나오더라구요. 다른 회사 게임 캐릭터인데 어떻게 「3D DOT Game Heroes」에 등장하게 된건가요?
8-bit 게임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이다보니 많은 유저가 플레이했고 기억에 남는 캐릭터가 없을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처음에 몇 개의 캐릭터를 후보로 뽑았는데 그 중에서도 독특하면서 사람들을 깜짝 놀래킬 수 있는 캐릭터가 바로 스필런커였습니다. 그래서 스필런커의 제작사인 아이렘 측에 써도 괜찮겠냐고 했더니 곧바로 "써도 되는데요."라고 얘기해주신 덕분에 스필런커가 등장하게 된 겁니다.


3D DOT Game Heroes에 등장하는 스필런커입니다~



스필런커에 얽힌 뒷얘기가 굉장히 재밌어요~ 그거 외에도 게임 개발할 때 에피소드들이 많으셨을 것 같은데요.
처음에 2D 도트를 3D화 할 때 기본 모티브로 할 게임을 결정하고 그 게임을 개조해 나가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그 기간이 굉장히 짧은 편이어서요. 구상했던 것 중 넣지 않은 것이 꽤 됩니다. 그런데 개발사나 테스터들이 "이런 것이 있으면 좋겠다" 라고 요청한 것들이 여러 가지 있었는데요. 이런 게 제가 모르는 사이에 어느새 들어가 있는 거 있죠. 개발할 때는 "이럼 안되는데" 하고 생각했지만 지금 게임을 만들어놓고 보니 재미있어서 결과적으로는 "다행이다" 하고 생각합니다.


아쉽게도 벌써 마지막 질문이예요. ㅠ.ㅠ 「3D DOT Game Heroes」의 후속 시리즈나 비슷한 게임을 또 만드실 건가요?
구상해 둔 것들도 있고, 유저분들의 요구 사항도 많아서 계속 생각 중입니다. 만약 유저 분들이 추가를 원하는 부분이 있다면 최대한 수용해서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플레이해보시고 게임에 대한 좋은 의견이 있으면 저에게 메일같은 걸로 알려주세요~





이렇게 타케우치 프로듀서와의 인터뷰는 끝이 났습니다. 시간은 짧았지만 모든 질문에 굉장히 성심성의껏 답변해주셔서 감동받았어요~ 답변을 듣는 내내 PS3™의 성능은 최대한 끌어내면서도 다른 게임들과는 뭔가 다른 참신한 게임을 만들어냈다는 자부심이 느껴져서 저도 왠지 뿌듯하더라구요~ 타케우치 프로듀서님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릴게요~


타케우치 마스노리 프로듀서십니다~ 오늘 감사했어요 >ㅁ<~


옛날 고전 게임을 즐겼던 올드 게이머들이라면 친숙한 2D 도트 캐릭터들과 각종 고전 게임의 오마쥬가 가득한 「3D Dot Game Heroes」를 플레이 하시면서 그 시절의 향수에 젖어볼 수 있을 거예요. 충실하게 재현된 블록 모양 도트 캐릭터에 최신 기술이 합쳐져 새롭게 태어난 멋진 게임이니까요~


반대로 PS3™의 사실적인 그래픽과 화려한 게임들도 좋지만 가끔은 간단하고 재밌는 게임을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아기자기한 게임 화면과 쉽고 직관적인 플레이에 푹 빠져 보세요. 8-bit 게임이 뭔지, 고전게임이 뭔지 잘 몰라도 괜찮아요. 어린 시절 블록 장난감 가지고 놀았던 그 기억 그대로 귀여운 블록 캐릭터와 함께 신나는 모험을 즐겨보자구요~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다음뷰추천버튼 믹시추천버튼 레뷰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글에 대한 여러분 생각을 남겨 주세요. 소중하게 의견 감사드려요!
  1. cck648 2009.11.22 2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재미있어 보이는데 가격은 둘째치고 비한글화로 나와 일본어 못하는 사람은 이해하기 힘들어서 못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