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그라운드 리뷰

게임으로 보는 한국의 이미지

지난 포스팅에 이어 준비한 게임 속 한국, 한국인 2편! 이번엔 게임에 등장하는 ‘한국’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과연 제 3자가 본 한국이란 나라의 이미지는 어떨까요?

<관련 포스팅>

게임 속 한국인

 
# ‘한국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곳이다' 

지난 포스팅에 소개했던 슈퍼스트리트파이터3 ‘주리’에 이어 같은 게임에 등장하는 East Asia- Festival At The Old Temple’ 스테이지를 소개합니다. 스테이지 셀렉트 화면만 보면 한국인지 아닌지 긴가민가하지만 실제로 살펴본 스테이지에서 한글을 볼 수 있어 주리와 함께 등장하는 한국 스테이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농자 천하지대본야’라~ 오른쪽 고궁과 왼쪽 현대 건물들의 조화가 이색적입니다. 

▲ 아주머니가 하는 반찬가게. 오징어, 잡채, 김치, 나물 등의 한글이 어색하지 않습니다.

한국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잘못된 한국말이나 배경으로 빈축을 샀던 과거와는 달리, 현실성있는 스테이지 묘사가 돋보입니다. 굳이 고궁이 등장하지 않아도 한국을 나타낼 수 있겠죠? 하지만 현대와 과거의 유물이 조화를 이루는 한국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배경을 삼은 것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서울은 고층건물이 즐비한 세계적인 도시다’
한국의 수도이자 세계적인 도시로 발전한 서울. 2005년 국내에 발매된 PlayStation®2로 발매한 그란 투리스모 4에는 서울 시가지 코스에서 리얼 드라이빙을 즐기실 수 있죠. 광활한 도심 시가지에서 즐기는 드라이브… 하지만 실상은 교통대란;; 게임에서나마 시원한 드라이브를 즐겨봅니다:)

 ▲ 지금은 공사 중인 서울시청. 주변 모든 건물들이 실제 그대로입니다.

 ▲ 실제 서울 시가지를 랜더링했기 때문에 주변 간판조차 리얼리티가 넘칩니다. 국산차의 등장도 빼 놓을 수 없겠죠?

 ▲ 당분간 볼 수 없는 숭례문. 게임에서나마 체험해봅니다. 현재 숭례문은 2012년 복원을 목표로 공사 중이라고 하네요.

서울코스의 삽입을 위해 <그란 투리스모 4>의 개발사인 일본 폴리포니 디지털의 개발자들이 직접 내한해 '남대문-시청(서울광장)-무교동 골목-광화문 사거리'에 이르는 연장 2.5km의 서울코스를 실측해 갔습니다. 초사실주의를 표방하는 명품 레이싱게임답게 실사는 흡사 다큐멘터리를 찍는 것처림 치밀하게 진행됐습니다. 서울코스의 전면뿐만 아니라 측면, 후면, 노면까지 모두 담기 위해 개발팀은 하루에 2.5km의 코스를 450km를 주행했다고 하네요.
 
다양한 카메라 앵글을 위해 서울코스의 부감사진은 필수인데요, 일본 개발자들은 남대문에서 시청방면의 사진을 찍으려고 시청 근처의 빌딩을 전전했지만 번번이 문전박대를 당했답니다ㅜㅜ 잠입하다가는 금속탐지기에 카메라가 걸려 쫓겨나기도 했다네요. 결국 눈물겨운 시도 끝에 원하는 그림을 얻었다는 후문입니다. 개발팀은 서울코스를 위해 총 3차례 한국을 찾았습니다.
 
PlayStation®3로 발매된 최신작 그란 투리스모 5에서는 아쉽게도 한국 코스를 만나볼 수 없네요. 차기작에서는 다시 한번 국산자동차와 함께 국내 코스가 추가되어 낯익은 장소를 달려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한국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다’
전쟁 상황이 등장하는 FPS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누구를 적으로 설정하는가, 또 어떤 상황에서 게임이 진행되는가는 가상의 상황일지라도 리얼리티를 강조하는 FPS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언제부턴가 게임 상에서 ‘북한’이 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북한이 세계를 정복하는 시나리오나 북한이 외계인을 납치해 실험하는 등의 게임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극적인 설정의 게임들은 세계적으로 큰 히트를 기록하며 100만장 이상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실정상 북한이 적으로 등장하는 게임을 즐기기 어렵습니다. 서울이 함락된다는 설정이 포함되어 있거나 북한 혹은 남한에 대한 불확실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죠.
 
무엇보다도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게임에 한반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담겨 있다는 것은 매우 아쉽습니다. 하루빨리 한반도에 평화가 찾아와 게임에 긍정적인 한국의 모습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