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그라운드 리뷰

HD로 다시 태어나는 명작 타이틀 – HD 리마스터가 대세

High-Definition 과거의 아날로그 전송 방식(NTSC, PAL, SECAM)보다 월등히 향상된 화질로 시청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 규격을 말하죠. 이제는 결코 낯설지 않은 HD의 세계! 특히 HD 화질로 리마스터링되는 PlayStation®2와 PSP® (PlayStation®Portable)의 타이틀 출시로 게이머들에게도 더욱 익숙해진 단어가 되었습니다.

# HD 화질의 표준 해상도는?
화면 크기에 따라 기본적으로 720(1280X720), 1080(1920X1080)으로 통용되는 HD. 거기에 순차 주사 방식(Progressive scanning)과 비월 주사 방식(Interlace scanning)으로 나뉘게 됩니다. 주사방식과 화면 크기에 따라 크게 4 가지 형태(702p, 720i, 1080p, 1080i)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이 4가지의 형태가 우리가 말하는 HD의 가장 보편적인 해상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월 주사 방식(Interlace scanning)

순차 주사 방식(Progressive scanning)

 

 <출처 Wikipedia>

HD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PlayStation®3는 720p, 720i, 1080i 총 3가지 방식의 HD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게임마다 지원하는 해상도에 차이가 있으나 자동 설정을 통해 가장 최적화된 해상도로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HD 리마스터란?
과거에 발매된 낮은 해상도의 게임들을 HD 해상도에 맞게 향상시키는 ‘HD 리마스터’ 작업이 늘고 있습니다. 원작의 소스 그래픽을 사용하여 해상도를 HD급으로 올리고 답답했던 기존 게임들을 깔끔한 HD급 화면에서 다시 즐길 수 있게 된 것이죠^^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듯 PlayStation®3으로 과거의 명작들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2009년 God of War Collection을 시작으로 최근 발매 된 ICO & Shadow of the Colossus까지… HD 화질로 재탄생한 명작 타이틀 5종을 소개합니다.

God of War Collection
PlayStation®2 ‘갓 오브 워: 영혼의 반역자’와 ‘갓 오브 워 2’ 영어버전을 Blu-ray 한 장에 담은 God of War Collection. 1초당 60프레임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져 갓 오브 워 III 발매 전 게이머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PlayStation®Network에서는 다운로드 형태로 두 타이틀을 따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God of War: Origins Collection
God of War Collection과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리실 수도 있겠습니다.^^; God of War: Origins Collection은 PSP® (PlayStation®Portable)로 한글화 발매되어 큰 호평을 받았던 God of War 시리즈의 두 가지 타이틀, God of War: Chains of Olympus와 God of War: Ghost of Sparta를 한 장의 Blu-ray Disc에 담았습니다. PSP® (PlayStation®Portable) 타이틀 중에서도 최고의 그래픽을 뽐냈던 타이틀이기에 HD 리마스터 작품도 큰 이질감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바이오하자드 리바이벌 셀렉션
이미 소개한 적이 있죠? 바이오하자드 15주년을 기념하여 발매된 바이오하자드 4바이오하자드 Code:Veronica 완전판, 두 타이틀의 HD 리마스터 합본팩입니다.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재밌는건 다 아시죠? 거기에 HD 화질의 그래픽이 더해졌으니 만족도 200%입니다!

관련글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 한 눈에 보기 정규작편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 한 눈에 보기 비정규작편


톰클랜시의 스플린터셀 트릴로지
하나의 디스크에 스플린터 셀, 스플린터 셀 : 판도라 투머로우, 스플린터 셀 : 카오스 씨오리까지 총 3가지 게임이 담겨있는 스플린터셀 트릴로지! 세편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데다 국내에 정식 발매된 적 없는 스플린터 셀 : 카오스 씨오리도 포함되어 있어 많은 게이머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3D 입체도 지원하니 3D TV와 함께 진정한 잠입 액션을 즐기시는 건 어떨까요?^^

ICO & Shadow of the Colossus
많은 게이머들로부터 최고의 게임이라는 찬사를 얻은 ICOShadow of the Colossus 두 타이틀이 하나의 팩키지로 돌아왔습니다. PlayStation®2 초창기에 발매되어 낮은 지명도에도 불구하고 입소문만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니, 이번 HD 리마스터에도 많은 관심이 갑니다. 그 때 느꼈던 잔잔한 감동… 이제 더 좋은 화질로 만날 수 있습니다! 

  

# HD 리마스터 시대가 열린다, 활짝!
이 밖에도 PlayStation®2로 발매됐던 많은 타이틀이 HD 리마스터 형태로 발매될 예정입니다. PlayStation®Network에서 볼 수 없었던 PlayStation®2 대작들을 HD 화질로 다시 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과연 어떠한 게임들이 우리 곁을 다시 찾아올까요? 소개해드린 게임들 외에 그라운드 지기가 좋아했던 다른 PlayStation®2 게임 타이틀들도 HD 리마스터링되길 기원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