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그라운드 리뷰

[영화 vs. 게임] 머니볼 vs. MLB 12 THE SHOW


140년 메이저리그 역사상 가장 기적 같은 역전 드라마를 그린 영화 '머니볼' 보셨나요? 지난 11월에 개봉되어 관객들에게 잔잔한 울림을 전달한 감동 실화 ‘머니볼’을 소개합니다.

영화 ‘머니볼’은 메이저리그 만년 최하위팀 오클랜드 애슬레틱스’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력 있는 선수들은 다른 구단에 빼앗기고 돈 없고 실력 없는 오합지졸 구단이란 오명을 벗어 던지고 싶은 단장 ‘빌리 빈(브래드 피트)’은 경제학을 전공한 ‘피터’를 영입, 기존의 선수 선발 방식과는 전혀 다른 파격적인 ‘머니볼’ 이론을 따라 새로운 도전을 시작합니다.

머니볼 이론이란? 

경기 데이터를 철저하게 분석해 오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재적소에 선수들을 배치해 승률을 높이는 게임 이론


그는 경기 데이터에만 의존해 문란한 사생활, 잦은 부상, 최고령 등의 이유로 다른 구단에서 외면 받던 선수들을 팀에 합류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모두가 미친 짓이라며 그를 비난하게 되지요. 과연 빌리와 애슬레틱스 팀은 ‘머니볼’의 기적을 이룰 수 있을까요?

 
1876년 시작된 내셔널 리그를 포함하여 100년이 훨씬 넘은 역사를 자랑하는 메이저 리그. 메이저리그는 그 역사만큼이나 다양하고 드라마틱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 드라마나 영화의 소재로 꾸준하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매년 최신 데이터로 찾아오는 MLB 게임은 게이머뿐만 아니라 야구팬들의 사랑을 받으며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 중 PlayStation®을 대표하는 야구 게임으로 자리잡고 있는 ‘MLB 12 THE SHOW’를 소개합니다. 3월 6일 PlayStation®3와 PlayStation®Vita 2개의 버전으로 동시 발매되는 ‘MLB 12 THE SHOW’ 그리고 지난 11월 개봉한 영화 ‘머니볼’은 메이저 리그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 밖에 이 두 영화와 게임은 어떠한 공통점이 있을까요?

# 야구는 <REAL>이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머니볼’의 제작진은 멋진 야구 장면을 완성하기 위해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의 홈구장인 ‘오클랜드 알라메다 카운티 콜로세움’을 비롯해 다저스 스타디움, 펀웨이 파크, 블레어 필드, 캘리포니아 주립대 롱 비치, 글렌데일 대학교의 스텐겔 필드 등 총 다섯 개의 구장을 영화에 등장시켰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작진은 방송사 자료실에서 당시 관중석에서 찍은 홈메이드 영상을 포함해 20연승 경기에 대한 모든 기록 영상을 수집, 그 때의 관중석 풍경과 선수들의 동작까지 그대로 옮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실제 선수와 경기장을 완벽하게 구현한 MLB 12 THE SHOW도 뛰어난 그래픽으로 현실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몰입감을 더욱 높이는 리얼함, 머니볼과 MLB 12 THE SHOW에서 동시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야구는 <전략>이다!
야구에 머니볼 이론을 도입한 피터는 오로지 경기 데이터 분석 자료만을 바탕으로 선수들의 재능을 평가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거두는 선수 트레이드로 140년 메이저리그 역사상 최초로 20연승이라는 최대 이변이자 혁신을 만들어 내 야구계의 ‘스티브 잡스’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야구는 ‘데이터 스포츠’라고 불릴 만큼 데이터의 의존도가 높은 스포츠 중에 하나인데요, MLB 12 THE SHOW는 MLB 최신 데이터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홈구장을 옮기며 팀명을 비롯해 새롭게 태어난 마이애미 말린스의 모습을 3월 28일 메이저 리그 개막에 앞서 MLB 12 THE SHOW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야구는 <THE SHOW>다!
영화와 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또 하나의 요소, 바로 ‘음악’입니다. 영화 <머니볼>의 주인공 브래드 피트는 영화 속 딸이 빌리에게 불러주는 노래 Lenka의 ‘The Show’ 가사 안에 영화의 주제가 잠재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Lenka>

 공교롭게도 관객들에게 큰 울림을 준 노래 제목이 ‘The Show’라는 것, MLB 12 THE SHOW를 연상케 합니다.^^ 노래 가사에도 나오죠 - ‘Just enjoy The Show' 이제 MLB 12 THE SHOW를 즐기실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