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라운드 지기입니다. 오늘은 PlayStation® 초보자를 위한 게임 장르 용어를 총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이제 막 게임 세계에 입문한 초보 게이머들이 흘깃 봐 두었다가 어디 가서 아는 척이라도 할 수 있는 용어 대사전이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물론 여러분은 눈 감고도 게임 장르와 타이틀을 매치할 수 있는 준 전문가지만 말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어서 와~ PlayStation®은 처음이지?


 

#. 아케이드 게임

 

북미 지역의 쇼핑몰이나 상가 아케이드(Arcade)에 많이 놓여있었다고 해 이름 붙은 아케이드 게임은 이젠 복고 게임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고전적인 게임의 형태를 말합니다. 옛날 문방구 앞에서 100원 넣고 플레이 했던 오락기 기억하시나요? 그러한 단순 조작 게임들이 주를 이룹니다.


  

        arcade  

스트리트파이터도 25년 넘게 오락실을 평정한 대표적인 아케이드 게임이죠.


 

아케이드 게임이라고 꼭 너구리나 팩맨 같은 고전게임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슈팅, 액션, 퍼즐, 보드, 레이싱, 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를 포괄하기 때문에 콘솔 게임 외에 모바일과 온라인까지, 아케이드 장르의 타이틀은 꾸준히 출시되고 있습니다.

 

 

#. 어드벤처

 

아케이드 게임 다음으로 게이머들에게 가장 익숙한 장르가 어드벤처가 아닐까 싶습니다. 말 그대로 모험을 하는 장르이며, 플레이어는 한 편의 영화 같은 주인공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곳곳에 배치 된 수수께끼 같은 퍼즐들을 풀어내야 합니다.



     adventure



초반의 어드벤처물이 닫힌 결말, 즉 게임이 정해놓은 이야기를 따라가는 형태였다면, 이제는 점차 플레이어가 어느 정도 흐름을 결정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되기도 합니다.

 

#. RPG 게임

 

RPGRole Playing Game의 준말이라는 건, 다들 잘 아시죠? 하나의 캐릭터를 플레이 하며 이야기를 따라가는 건 어드벤처 물과 비슷하지만 살짝 다른 점이 있다면, RPG 게임에서는 캐릭터의 역할(role)에 따라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그 캐릭터들이 경험에 따라 성장한다는 점입니다.



rpgtest



심지어 여러 개의 캐릭터를 동시에 플레이 할 수도 있죠. 때문에 온라인 게임에서는 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RPG) 장르가 새롭게 태어나기도 했습니다. RPG 게임은 배경 및 시점에 따라 던전형 RPG와 필드형 RPG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 시뮬레이션 게임

 

이쯤 되면 시뮬레이션 게임은 또 뭔지 궁금해 질 때죠. ‘시뮬레이션 돌린다는 표현이 있듯, 기본적으로 시뮬레이션 장르는 현실 상황을 가상으로 표현한 게임으로써 플레이어가 얼마나 사실적인 간접체험을 경험하느냐를 중요하게 생각하죠. 레이싱 게임이나 스포츠 게임들이 대표적입니다.


 

       simulation



플레이를 통해 얻는 경험이라는 공통점 때문인지는 몰라도, 요즘의 시뮬레이션 게임은 RPG와 혼합된 형태로 발전한 시뮬레이션 RPG’ 장르로 더욱 각광 받고 있습니다.

 

 

#. FPS 게임

 

FPS First Person shooter를 줄인 말로, 게이머가 바라보는 1인칭 시점에서 총기 등의 무기를 사용해 전투를 하는 슈팅 게임입니다. 오직 앞만 볼 수 있기 때문에 등 뒤에서 언제 뭐가 치고 나올지 모르는 심장 쫄깃거리는 긴장감이 최고인 장르입니다.

  

                        fps

 


최신 타이틀일수록 뛰어난 그래픽 기술에 힘입어 실제 전투를 방불케하는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시뮬레이션 장르보다도 더 사실적인 경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PlayStation®Move 샤프슈터로 플레이 하면 몰입감이 극대화되겠죠?

 

 

#.  TPS 게임

 

FPS와 비슷한 개념의 슈팅게임 장르로 Third Person Shooter, 3인칭 시점의 슈팅게임이 있습니다. 게이머가 플레이 하는 주인공의 앞뒤양옆 사방팔방 시야를 모두 확보한 상태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시선이 고정 된 FPS와 달리 움직임이 자유로워 다양한 액션을 구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죠.


                      tps

 


그리고 여기서 또 한 번 게임 장르의 혼합이 가능해집니다. 스토리를 따라 맵 안에서(또는 오픈월드에서) 플레이 하는 RPG 게임과 혼합되기도 하고, 캐릭터가 액션을 구사할 때는 어드벤처 액션 게임이 되기도 하죠. 그래서 최근엔 RPS – Role Playing Shooting 이라는 복합 장르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  액션 게임

 

지금까지 어드벤처, RPG, 시뮬레이션, FPS, TPS에 이르는 다양한 게임 장르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 그리고 혼합 형태에 대해 말씀 드렸는데요. 이 모든 장르와 혼합될 수 있는 또 하나의 열린 장르가 바로 액션입니다. 액션 RPG, 액션 어드벤처, 액션 슈팅게임 등, 게이머가 무엇을 어떻게든 때려 부수는 액션만 취하면 되니까요.



             action



하지만 다른 장르와 혼합 되지 않은 순수 액션 게임일수록 플레이어의 캐릭터 조작 능력이 승패를 가르는 주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진정한 액션 게임 마니아는 역시 순정파라는 어딘가 아이러니한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그라운드지기가 소개한 게임 장르 용어 총정리, 어떻게 보셨나요? 물론 이외에도 리듬게임이나, 단순 롤 플레잉을 넘어선 인터랙티브 게임, 퍼즐 게임 등 정말 많은 게임 장르가 존재합니다. 여러분은 이 중 몇 개의 장르, 몇 개의 타이틀을 플레이 해보셨는지 궁금하네요. 

                     

         last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 무수한 게임 장르들을 모두 PlayStation®으로 섭렵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아닐까요? 초보 게이머부터 무림의 고수들까지, 액션게임 마니아부터 시뮬레이션 RPG 마니아까지, 모든 종류의 게이머 분들이 PlayStation®을 플레이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면 오늘의 포스팅도 성공! 그라운드 지기는 또 다른 이야기로 찾아올게요~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다음뷰추천버튼 믹시추천버튼 레뷰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글에 대한 여러분 생각을 남겨 주세요. 소중하게 의견 감사드려요!
  1. 월군 2013.09.27 18: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RPG에 게임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데 본문에는 RPG 게임이라고 계속 표현하셨네요.

  2. 메테오스타 2013.09.29 01: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3. PSN은 언제 풀리나요오오오 2013.09.30 18: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