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Play:er K 리뷰

망설일 필요가 전혀 없는 궁극의 타이틀, 올해 마지막 최고의 쇼가 왔다! PS3™용 ‘GTA5’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하지만 항상 나오면 해보고 싶은 게임범죄를 다루고 있지만 게이머들에게는 범죄보단 드라마 속 통쾌함을 안겨주는 게임오픈 월드라는 장르를 전 세계에 알리고 수 많은 아류작을 있게 만든 장본인네 맞습니다. ‘그랜드 셉터 오토’ 시리즈이죠.


매번 출시 때마다 많은 리뷰어와 게이머들에게 멘붕을 안겨주는 이 시리즈의 최신작이 9월 17일 자막 한글화로 국내 정식 출시됐습니다청소년 이용불가 딱지가 어색하지 않게 아주 대단한 게임성을 장착한 이 게임은 시리즈 중 첫 현지화라는 멋진 부제까지 달고 나왔습니다. (만세)



image001

드디어 올해 최고의 게임인 GTA5가 출시됐습니다.


출시일 신도림에 구입을 하러 갔을 때 그 엄청난 줄을 보고 굉장히 놀랐는데요현지화도 현지화지만 GTA 신작을 얼마나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있는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특히 놀라온 건 여성 분들이 의외로 많았다는 것대작에는 남녀노소가 없는 것이죠후후


GTA5는 현 세대기로는 마지막 작품이자 올해 마지막 오픈 월드 게임입니다아마 제가 알기로는요물론 아닐 수도 있어요국내 PS4의 출시가 12월로 확정됐기 때문에 그걸 제외하면 아마 올해의 대미를 장식하는 타이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image003

평범한 삶도 게임 속에 그대로 녹아 있습니다.


첫 공개 이후 GTA5는 해외 언론의 이목을 사로잡고 놔주지 않았습니다첫 번째 영상에서 나온 엄청난 장면들은 수많은 팬들을 경악하게 만들었고 이것이 차세대가 아니고 현세대기로 최적화돼 나오는 소식에 만세를 불렀습니다그만큼 첫 영상이 보여준 장면은 대단했습니다.


그리고 9월 17일 전 세계 출시된 GTA5는 영상은 아주 조금 이었다는 듯 게이머를 집어 삼켜버렸습니다저도 리뷰 쓰기 위해 플레이 했는데 어느 새 이틀이 지나가 있네요하하..그만큼 이번 신작은 락스타 게임즈의 마지막 한 방울까지 짜낸 느낌이 확실하게 듭니다.



image005

불량 청소년 프랭클린과 라마그리고 옆집 아저씨.


살아 숨쉬는 로스 산토스 시티는 아마 지금까지 보여준 그 어떤 게임에서도 느낄 수 없는 현실감을 안겨줄 것입니다이곳에서 말할 수 없는 이유로 현재의 자리에 놓여 있는 프랭클린 클린턴과 마이클  산타그리고 트레버 필립스는 이곳을 무대로 큰 한탕을 노립니다.


*이 게임의 특징! 3명의 주인공다양한 결말.. 무엇을 위해 누구에게 총구를 겨누나?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나온 오픈 월드 게임 중 가장 큰 스케일을 자랑하는 맵과 그곳에서 살아 숨쉬는 도시 로스 산토스에 있습니다이곳은 기습적인 경제 성장을 이룬 곳으로 빈민의 격차가 크고 각종 범죄로 몸살을 앓고 있죠자본주의의 절정을 보여줍니다.



image007

로스 산토스는 빈부격차가 큰 아슬아슬한 도시입니다.


다양한 인종이 살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불화도 굉장히 심하고 빈민가는 갱들의 영향으로 마약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공간으로 변해버렸습니다특히 심해진 총기밀매는 갱단이 웬만한 규모의 군대와 맞먹게 만드는 계기가 됐고 이를 핑계로 군대까지 도시 근처에 주둔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도심 한 가운데에는 거대한 빌딩들이 있고 고급 건물이 가득한 언덕은 이 도시의 격차가 얼마나 심한지를 확실하게 느끼게 해줍니다빈민촌에서 자라난 주인공 프랭클린 클린턴은 이모의 잔소리를 피해 오늘도 압류가게 대금 미납자를 찾아 거리를 달리고 있습니다.



image009

..이 녀석아지금은 범인부터 찾자고!


주인공 중 가장 젊은 프랭클린은 지금은 초라하지만 언젠가는 큰 일을 해낼 수 있다는 야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개인적으로는 왠지 모르게 가장 정이 많이 가는 친구였습니다이 친구는 성실함과 꾸준함그리고 강한 열정으로 모든 사건에서 중심이 됩니다.


프랭클린을 우연히(?) 만나 선배로써 충고를 하는 역할로 등장하는 마이클  산타는 오래 전 뛰어난 범죄자로 악명이 높았던 인물입니다지금은 은퇴 후에 잔소리가 장난 아닌 부인과 스타병에 걸린 딸그리고 자격지심이 심한 뚱뚱한 아들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image011

자격지심이 제대로 들어버린 아들.. 아휴!


아마 40~50대 분들이 이 게임을 하면 아마 그 집을 날려버리고 싶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특히 아들 지미는.. 전 결혼도 안 했지만 그런 아들이면 우주로 날려버리고 싶다는 욕구가 치밀었습니다아마 직접 해보시면 이 집안의 대단함을 느끼고 마이클을 존경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 트레버 필립스는 광적인 범죄자 입니다마이클과는 은행 및 보석상을 함께 턴 사이입니다그는 파괴적인 충동과 과감한 언동으로 주변을 항상 긴장 시키는 인물입니다아마 이 캐릭터를 플레이 하다보면 저 역시도 약간 멍 해질 정도 매우 독특한 세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image013

한 건 터뜨리면 인생 확 바뀌는 겁니다!


그는 파일럿 출신의 퇴역 군인으로 각성제 중독자입니다. 3명 중 유일하게 사막지대인 블레인 카운티에 살고 있습니다그는 이 한적한 시골에서 경찰의 추적을 피해 범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그는 총기밀매부터 마약 유통까지 안 하는 범죄가 없습니다살인은 기본입니다.


이 들은 다양한 인물들에 둘러 쌓여 지금까지 볼 수 없던 과감한 범죄를 보여줍니다그들이 숨쉬는 로스 산토스와 블레인 카운티는 이들의 삶을 아는지 모르는지 자신들의 삶에 빠져 지냅니다이런 모습은 실제 도심이 돌아가는 모습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image015

도심은 매우 생동감 넘치게 펼쳐집니다.


게임 내 도시는 시간에 따라날씨와 다양한 조건에 맞춰 여러 가지로 변합니다시리즈 중 최초로 요일이 적용됐으며이 사이클에 맞춰 도시 속 사람들의 움직임도 달라집니다주인공들은 요일에 맞춰 다양한 범죄나 의외의 일과 조우할 수 있죠.


그래서 특정 요일시간에 따라 만날 수 있는 인물사건이야기가 다릅니다처음에는 그냥 보여주는 식 인줄 알았는데 의외로 잘 다루고 있어서 꽤나 놀라웠습니다여기에 맞춰 휴일에는 휴가지나 공원에 사람이 늘고 퇴근 시간에 차량이 증가합니다.



image017

게임 속 NPC들은 실제 삶을 유지하고 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이들은 자신의 목적에 맞춰 인생 최고의 한방에 도전합니다이야기는 당연히 리뷰에 쓰지는 않겠지만 역대 최고 수준의 미국 드라마를 연속으로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고 장담합니다스케일은 영화고 내용은 50부작 대형 드라마입니다.


*구매포인트사실적인 게임 진행.. GTA 시리즈 근본을 바꾸다


GTA5의 구매 포인트는 뛰어난 이야기 진행도 있지만 더욱 높아진 자유도와 사실적인 게임성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기존에는 도심의 느낌은 사실이지만 플레이 동안에는 그런 느낌이 많이 줄어 들었죠그러나 GTA5에서는 그 동안 느낄 수 없는 긴장과 사실감을 안겨줍니다.



image019

어쨌든 이 게임은 범죄로 한탕을 노리는 밑바닥 인생들을 다뤘습니다.


시리즈 최초로 3명의 주인공을 번갈아 가면서 플레이할 수 있는 요소는 기존 1인 플레이에 유지했던 방식과 달리 캐릭터들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범죄를 완성할 수 있게 합니다특히 범죄를 저지르기 전에 치밀하게 사전 준비하는 장면은 꽤나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미션은 주인공마다 다르게 구성되지만 중요 이슈는 2명 또는 3명이 모두 참여해 실시간으로 참가자가 변하면서 진행되기도 합니다특히 플레이 영상으로 공개됐던 빌딩 침투신(이건 워낙 유명한 영상이라.. 혹시 안본 분이 있으면 죄송합니다.)처럼 여러 미션을 함께 공유하게 됩니다.



image021

범죄는 단순히 쳐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작전으로 치밀하게 이루어집니다.


여러 명이 벌이는 전투에서 캐릭터를 다양하게 바꿔가며 진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총격신 부분이나 추적신또는 침투신 등 여러 미션에서는 캐릭터에 따라 임무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누구를 선택해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미션이 주는 느낌이 정말 천차만별입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 합동 미션은 주인공 외에도 조력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이들은 게임 플레이 중 도와준 범죄자거나 특정 인물의 소개로 만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들은 능력에 따라 수당이 달라지므로 잘 보고 선택해야 하죠이들은 해킹이나 배달 등의 역할을 합니다.



image023

그래픽 너무 좋아요!


이렇게 모인 범죄는 실제처럼 빠르고 조직적으로 진행 됩니다아마 딱 한 번만 해보셔도 GTA5가 기존 시리즈와 얼마나 많은 차이를 만들었는지 한 번에 느낄 수 있습니다미션 진행 등도 종전보다 빠르고 간결하면서도 방심할 수 없게 만듭니다.


기존에는 다소 여유 있게 진행된 미션들이 많았지만 이번 GTA5에서는 놓치면 안될 정도로 빠르게 진행됩니다방심하면 바로 미션 실패가 나올 정도입니다그래서 미션 자체의 플레이 시간은 짧지만 긴장감은 몇 배나 더 높고 주는 부담감도 훨씬 큽니다.



image025

아름다운 놀이공원의 모습이용도 가능해요!


물리엔진 및 다양한 부가요소도 더욱 좋아졌습니다물리엔진은 특히 차량과 사람에 관련된 부분이 많은데요실제로 차량 추적신에는 차량의 파손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해요소가 생기고 크기와 형태에 따라 사람과 충돌했을 때의 결과도 달라집니다.


그래서 전작보다 질주 시에 실수할 확률이 높아졌으며차량의 속도나 상황에 따라 주변 사물 및 자신에게 오는 데미지도 달라집니다그래서 예전에는 대충 충돌하면 멀리 날아가고 걸어오게 됐으나 이번에는 날아가면 거의 사망 직전까지 갑니다.



image027

이제는 진짜 얌전히 움직여야 합니다.


총격전도 은폐엄폐가 중요해져서 람보형 플레이는 곧바로 저승길입니다특히 난감해진 것이 경찰인데요아마 전작을 잘해보신 분들이라도 이번에 경찰과 싸우는 일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근처에서 샷건 한 방이면 사망입니다웬만큼 숨어도 귀신 같이 찾아냅니다.


도망가는 힌트를 좀 드리면 옥상이나 높은 곳은 100% 걸립니다어둡고 낮은 곳도로에서 멀 수록 좋습니다가장 쉬운 곳은 다리 밑이나 터널 등이며애매할 때는 바다에 뛰어든 후 잠수해서 다른 곳으로 나오는 것도 좋습니다.어설프게 총격전 하면 경찰 2명 죽이고 별 3개니깐 주의!



image029

마이클의 요가 수련.. 해보면 큰 무언가(?) 얻습니다.


이 외에도 게임 속에는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비행기를 탄 후 스카이 다이빙을 하거나 한적한 시골에서 바이클 경기를 펼칠 수도 있죠산을 오르면서 체력이 증가하고 요가를 하면서 심신을 단련 시킬 수도 있습니다테니스레이싱산악 바이크 등 다양한 즐길 것이 준비 돼 있죠.


*총평최고라는 단어가 아깝지 않은 불후의 명작..


총평입니다뭔 말이 필요하겠습니까성인이라면 즐기세요그리고 곧 열리는 GTA 온라인에서 자신의 범죄 능력을 보여주세요다소 진행 과정에서 일부 버그가 보이긴 하지만 이건 그리 걱정할 문제도 아니고 소셜 기능 및 온라인 기능이 아직 불안한 것은 곧 수정될 것으로 봅니다.



image031

처음에 이걸 타고 감탄사가 절로!


자막 한글화로 나온 GTA5는 아마 오랜 시간 게이머들의 시간을 잡을 것이고 차세대 게임기가 나오기 전까지 마땅한 적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어서.. 품절되기 전 GTA5 한글판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