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의 첫 걸음

분류: Play Life/그라운드 리뷰 작성일: 2011.08.08 06:30 Editor: 그라운드지기
‘골프 연습장에 간다. 용품을 구입한다. 레슨을 바탕으로 완벽한 스윙을 익힌다. 필드에 나가 그간 쌓은 실력을 점검한다.’
골프를 시작한 초보자나 입문하시려 하는 분들이 흔히 하는 생각들이 바로 저 위에 있는 생각일 것 같아요. 이렇게 따져보니 간단하게 보이지만. 골프의 시작은 생각보다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답니다.

핫 샷 골프 화면 이미지
 
오늘은 눈으로 보이는 준비물이 아닌 골프란 어떤 것이고 어떤 장비를 써야 하며 또한 어려운 용어로 헤매시는 분들을 위해 세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 골프 & 게임방법
골프란 코스 위에 멈춰 있는 볼을 쳐서 정해진 홀에 넣는 소요된 타수의 많고 적음으로 우열을 가리는 경기에요. 정의는 쉽지만 아직은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 복잡하시죠? 천천히 따라오세요!
홀이 모아져서 골프코스를 이루는데 홀은 보통 18,27,36,54,72홀 등이 있고 보통 18홀을 기준 코스로 해서 전반 9홀은 ‘아웃코스’, 후반 9홀은 ‘인코스’라고 합니다. 이렇게 18홀의 골프 코스 가운데는 4번 만에 마무리 해야 하는 홀이 10개. 3타, 5타로 끝내야 하는 홀이 각각 4개가 조합된 것이 표준형 18홀입니다.

모두의 GOLF 5 화면 이미지
 
플레이 방법은 티 그라운드(Tee ground: 각 홀이 제 1타를 치는 장소)에서 퍼팅그린(Putting green: 각 홀의 제 1타를 치는 장소)까지 공을 치고 나아가며 홀 아웃(Hole out: 컵에 공이 들어가 1홀의 플레이를 끝내는 것)되면 다음 홀로 갑니다. 


# 승부
승부는 1타를 친 직후부터 각 홀에 있는 구멍으로 볼을 쳐서 넣기까지의 횟수를 세어 각 홀마다 스코어 카드에 기재하며 그 합계 타수의 많고 적음에 따라 승부가 가려지게 됩니다. 이때 기준이 되는 타수를 파(par)라고 합니다. 롱 홀에서는 5타로 미들 홀은 4타, 쇼트 홀은 3타로 홀 아웃을 해야 합니다.


모두의 퍼터 GOLF댜옹(한글판) 화면 이미지

따라서 하프에서는 36타, 1라운드에서는 72타가 파플레이의 표준적인 타수입니다. 그 이하의 스코어가 언더파, 이상이 오버파입니다. 각 홀 모두 파보다 1타가 적은 타수로 홀 아웃하면 버디, 2타가 적으면 이글, 3타가 적으면 앨버트로스라고 합니다.
반대로 파보다 1타가 많으면 보기, 2타가 많으면 더블보기, 3타가 많으면 트리플보기라고 하죠.
가장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는 par 4홀 기준으로 보면!! 
 
<Par 4홀 기준>
 -3 -2 -1 +1  +2  +3 
albatross Eagle Birdie Par Bogey Double Bogey Triple Bogey

각 홀의 표준타수보다 한 개 적게 치면 버디(-1), 2개, 3개를 덜 쳐서 홀에 넣으면 이글(-2), 알바트로스(-3), 첫타가 바로 들어가면 홀인원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한 개를 더 쳐서 홀에 넣으면 보기(+1), 두 개를 더 치면 더블보기(+2), 세 개, 네 개를 더 치면 트리플 보기(+3), 쿼트러블 보기(+4)가 되는 것이죠.

모두의 퍼터 GOLF댜옹(한글판) 화면 이미지

 
# 감독 없이 진행되는 골프
골프가 신사도의 게임이라고 하는 이유 궁금하지 않나요? 골프경기는 일반적으로 감독자 없이 이루어지는 일이 많아서 룰을 적용하는 심판은 스스로가 맡고 벌칙도 자진해서 적용하기 때문에 경기규칙 이전에 플레이를 위한 에티켓의 엄수가 철칙으로 되어 있답니다. 보고 있는 사람이 없다고 해서 타수를 속이거나 룰 적용을 자기에게 유리하게 하면 경기의 가치는 상실되는 것이죠.

에티켓과 플레이에 관한 규칙을 2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요.

첫째 당사자가 샷 중일 때 동반자는 큰소리를 내거나 웃는 등 방해되는 일체의 언동을 삼가야 하며 둘째 경기의 진행을 순조롭게 하기 위하여 모든 플레이어는 협력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는 세계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모두의 GOLF 5 화면 이미지


골프를 잘 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골프는 매너가 중요해요! 골프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이라면 클럽을 잘 고르는 것도 좋지만 매너를 먼저 익히는 게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라운드 지기가 알려드린 정보들로 골프를 조금이나마 친숙하게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핫 샷 골프 화면 이미지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다음뷰추천버튼 믹시추천버튼 레뷰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글에 대한 여러분 생각을 남겨 주세요. 소중하게 의견 감사드려요!
  1. Favicon of http://backboys.tistory.com BlogIcon BackBoys 2011.08.09 14: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cafe.naver.com/golf79 BlogIcon 노강영 2011.08.24 16: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골프에 관심이 많은가봐요 블로그멋있네요 ㅋㅋㅋ
    저희 카페에 오셔서 좋은정보공유하셨음좋겠어요.ㅋㅋㅋ
    감사합니다.
    카페주소남겨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