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Play:er K 리뷰

[바이오하자드 15주년 기념] 시리즈 한 눈에 보기-정규작 편

좀비 게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그 이름! ‘바이오하자드’ 시리즈가 15주년을 맞이했네요! 1996년에 PlayStation®으로 발매되어 좀비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바이오하자드’ 시리즈는 정규 시리즈 5편 이외에도 다양한 작품으로 그 세계관을 넓혀 왔습니다. 그 인기는 영화로도 이어져, 영문판 ‘레지던트 이블’의 이름으로 개봉한 영화도 대성공을 거두었죠. 이처럼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15주년 기념작 바이오하자드 : 리바이벌 셀렉션 발매를 기념하여 바이오하자드의 역사를 1, 2편으로 나눠 되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바이오하자드
1996, PlayStation®
라쿤시티 특수경찰 STARS(the Special Tactics and Rescue Service). 부대의 알파 팀이 어느 저택에서 실종되고 그들을 찾기 위해 브라보 팀의 크리스와 질이 저택을 조사하는 내용의 바이오하자드. 액션성 뿐만 아니라 긴장감을 높이는 연출로 많은 게이머에게 충격을 준 작품입니다. 어두운 복도에서 좀비견이 갑자기 튀어나와 공격하던 부분은 지금도 회자되는 바이오하자드의 명연출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과연 그 저택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었던 것일까요?
 

당시에는 정말 충격적이었던 좀비의 얼굴!

스트리트파이터로 대표되는 2D 액션 게임 제작사로 유명했던 캡콤을 3D 게임 명가로 올려놓은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후에 디노 크라이시스, 귀무자, 데빌메이크라이 시리즈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후 바이오하자드 Director's Cut, 바이오하자드 Director's Cut -듀얼쇼크 대응판이 발매되었습니다.

# 바이오하자드 2
1998, PlayStation® 

저택을 벗어나 좀비 바이러스로 황폐화된 라쿤 시티를 무대로 하는 바이오하자드 2는 신참 경찰 레온과 전작의 주인공 크리스의 여동생 클레어가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2장의 CD로 레온의 에피소드와 클레어 에피소드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으며, 각각의 진행 방향에 따라 다른 주인공의 에피소드에 영향을 주는 재핑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저택에서 벗어나 도시를 무대로 펼쳐지는 바이오하자드 2는 크게 인기를 얻어 지금도 최고의 작품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 바이오하자드 3 Last Escape 
1999, PlayStation®

1편의 주인공이었던 질 발렌타인이 다시 등장하는 바이오하자드 3는 전작의 거의 동시간 대의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주인공을 추격하는 네메시스의 등장으로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작보다 강화된 액션성으로 바이오하자드의 유저 층을 넓힌 작품입니다.

# 바이오하자드4 
2005, PlayStation®2
바이오하자드 2 6년 이후를 배경으로 엄브렐러가 몰락한 후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바이오하자드 4는 2편의 주인공이었던 레온이 다시 등장하여 유괴된 미국 대통령의 딸 애쉴리을 구출한다는 내용입니다. 기존 시리즈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내용으로 발매 전 팬들의 우려를 낳았던 작품이기도 하죠. 하지만 출시 이후 전작과의 연관점이 밝혀지면서 뒤늦게 마니아 들의 사랑을 받은 작품이 되었습니다. 고정 시점에서 진행되던 기존 시리즈에서 벗어나 주인공 오른쪽 어깨 뒤에서 진행되는 시점으로 변경되었고 적들의 인공지능이 강화되어 액션성이 크게 강조된 작품이기도 합니다.

9월 8일 발매한 바이오하자드 리바이벌 셀렉션의 한 장면. 바이오하자드 4를 HD 고화질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바이오하자드 5 
2009, PlayStation®3
아프리카로 무대를 옮겨 진행되는 시리즈 최신판. 라쿤시티 특수경찰 조직 S.T.A.R.S.에서 나와 엄브렐러의 불법 행위를 막는 B.S.S.A라는 조직에 들어간 크리스를 주인공으로 하는 바이오하자드 5. 엠브렐러가 팔아넘긴 바이러스를 보유한 아프리카 분쟁지역에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하드웨어 성능을 살린 영화 같은 연출이 인상적인 작품으로 초보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액션 어드벤처로 변신한 것이 특징입니다. 몇 가지 에피소드를 추가한 바이오하자드5 Alternative Edition이 2010년에 발매되었죠. 


# 바이오하자드 리바이벌 셀렉션
2011, PlayStation®3
바이오하자드 4바이오하자드 Code:Veronica 완전판, 두 타이틀의 HD 리마스터 합본팩입니다. 720p에 고해상도에 대응하여 더욱 선명한 바이오하자드의 명작들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어때요? 호러 게임계의 한 획을 그은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이 대단한 작품 모두 PlayStation®3에서 즐기실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바이오하자드, 바이오하자드 2, 바이오하자드 3는 PlayStation®Network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PlayStation®Network를 통해 과거의 명작을 만나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2편에서는 이번에 소개하지 못한 정규작 이외의 바이오하자드 시리즈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