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Play:er K 리뷰

고전 어드벤처를 최신 동작인식기기 PlayStation®Move로 완벽하게 즐긴다 ‘다튜라’(Datura)


최근 PlayStation®Network를 통해 첫 선을 보인 게임이 있습니다. 이름은 독특한 ‘다튜라’(Datura)인데요. 아시겠지만 다튜라는 독말풀입니다. 생긴 건 나팔꽃 비슷하게 생겼지만, 이 식물에는 위험한 독성이 포함돼 있어 실수로라도 섭취하면 사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드벤처 게임 이름을 왜 다튜라라고 했는지는 아마 게임의 엔딩을 보면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플라스틱(Plastic) 스튜디오에서 PlayStation®3용으로 독점 개발해 선보인 이 게임은 구급차에서 생명이 위독한 상태의 주인공이 나오면서부터 진행됩니다.


사실 10년 전까지 어드벤처 게임들의 인기는 꽤나 좋았습니다. 어드벤처 게임은 액션이나 다른 장르와 혼합돼 콘솔을 대표하는 장르가 돼 있었고 액션과 신선한 퍼즐을 함께 즐긴다는 점에서 각광 받았습니다. 하지만 오픈월드 게임이나 다른 형태의 장르가 주목을 받으면서 어드벤처는 단독 장르로는 힘을 잃었죠.



Datura - KR

▶ 여기는 어디일까요? 깨어난 주인공은 낯선 곳의 자신을 발견합니다.


PlayStation®3를 대표하는 UNCHARTED 시리즈나 공포물이면서도 액션을 강조하는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 등이 액션 어드벤처라는 장르를 이끌어가는 대표작이 아닐까 싶네요. 세월이 지나면서 이 두 게임처럼 어드벤처는 하나의 장르보다는 다른 장르에 혼합되는 형태로 명맥을 유지해옵니다.

상당수의 게이머들은 더 이상 복잡한 구성의 이야기는 선택하지 않고 있죠. 요즘 퍼즐 게임들은 간단하고 중독성이 강한 반복뿐이잖아요. 하지만 10년 전 만해도 포인트 & 클릭 방식의 어드벤처나 복잡한 스토리와 퍼즐, 그리고 모험 요소를 강조한 게임들은 인기가 좋았습니다.


Datura - KR

▶ 오래된 공원으로 보이는 이곳에는 안개가 자욱합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다튜라의 특성 때문이죠. 다튜라는 한동안 변방으로 밀려났던 어드벤처 게임을 PlayStation®Move 모션 컨트롤러의 특징인 동작인식 기능으로 재현한 게임입니다. 클래식한 고전 게임을 최신 기술과 그래픽으로 만날 수 있다는 점은 꽤나 신선한 시도가 아닌가 생각이 드는군요.


다튜라는 위에서 살짝 언급한 것처럼 구급차에서 죽어가는 주인공이 등장하면서 시작됩니다. 그는 괴로운 듯 자신을 덮고 있는 이불을 쳐내고 몸에 붙어 있는 심장박동센서를 뜯어내고 놀란 응급요원이 그에게 전기충격을 가합니다. 게임은 이때부터 시작이 됩니다.



Datura - KR

▶ 주인공은 무언가에 이끌리듯 안개 속을 헤매게 됩니다.



이때부터 게임은 정말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만듭니다. 갑작스럽게 바뀐 환경을 제공하면서 주인공의 혼란스러운 현재 상황을 보여줍니다. 저도 오랜 시간 게임을 해왔지만 이렇게 앞뒤 없이 일단 시작부터 시키는 게임은 오랜만입니다. 이후에는 정체 모를 숲 속을 헤매게 되고 암울한 분위기가 주인공을 감쌉니다.


이런 진행은 고전 어드벤처 게임들이 흔히 가진 특징입니다. 당시에는 게임 로고만 나온 후 버튼 하나 누르면 그냥 게임이 시작됐죠. 게이머에게 어떠한 설명도 없이 일단 시작부터 하라는 식입니다. 이 게임 역시 뜬금없는 진행을 보여주면서 고전 어드벤처 게임 특유의 향수를 느끼게 해주죠.



Datura - KR

▶ 이 나무는 어떤 사연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게임 속의 동작들은 모션 컨트롤러와 네비게이션 컨트롤러를 이용해 하게 됩니다. 왼손에는 네비게이션 컨트롤러를 오른손에는 모션 컨트롤러를 들고 하시면 딱 입니다. 왼손은 이동을 담당하게 되고 오른손은 손을 움직이거나 물건을 조작하는 방식이죠. 게임의 모든 진행은 일부 상황을 제외하면 그리 크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가령 어떤 물건을 찾기 위해서는 실제로 모션 컨트롤러를 손으로 생각하고 이리저리 움직여보면 됩니다. 뛰어난 조작성 덕분에 실제 동작처럼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높은 바구니 속을 뒤지거나 모션 컨트롤러를 열쇠를 쥐고 있는 손처럼 돌려서 자물쇠를 열 수도 있습니다.



Datura - KR
▶ 총부터 여러 가지 물건을 직접 써볼 수 있습니다.


물건을 사용할 때 정말 진짜처럼 할 수 있다는 점은 다튜라가 주는 색다른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게임들이 이차원적인 느낌만 전달해주지만 이 게임은 완전히 다릅니다. 실제로 그 환경 속에 있는 장비를 내가 조작하는 듯한 착각을 줍니다. 그만큼 이 게임은 모션 컨트롤러를 확실하고 완벽하게 활용하고 있죠.

게임 진행은 꽤나 심오하고 복잡합니다. 게임 내에 있는 모든 사물들은 게이머가 원하면 전부 만져보고 움직여볼 수 있습니다. 동상을 더듬거나 문을 열고 닫는 등 기본적 행동부터 돌을 던지거나 거대한 총을 조작하는 등 게임 내 모든 사물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Datura - KR

▶ 전혀 예상하지 못한 물건도 쓰임새가 있으니 보관합시다.



어드벤처 요소답게 시작부터 궁금증투성이입니다. 저도 이 게임을 반복해서 플레이하고 있지만 아직도 결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기 어려울 정도로 심오합니다. 게임은 진행 과정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무언가 생각지 못한 이야기 전개를 보여주고, 결말 역시 다튜라라는 이름처럼 알쏭달쏭 합니다.

다만 게임이 추구하는 재미요소는 이해가 됩니다. 그 동안 포인트 & 클릭 방식의 게임은 어떤 명령을 어떤 물건에 어떻게 하겠다는 식으로 진행되는데 이 게임은 이 과정을 매우 빠르고 직관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가령 열쇠를 꺼내 자물쇠에 사용한다는 식은 말 그대로 한 번의 동작으로 할 수 있습니다.


Datura - KR

▶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덕분에 이 게임의 진행은 매우 빠릅니다. 초반에는 모션 컨트롤러 적응을 필요로 하기에 다소 느린 진행이지만 어느 정도 조작만 익숙하면 빠른 문제 해결로 이야기 진행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게임 속 이야기를 적지 않는 것은 미리 스토리를 알면 재미가 반감되기 때문입니다. 

그래픽은 조금 단순한 편입니다. 나뭇잎이 날리는 숲 속이나 전쟁터로 보이는 황무지, 그리고 뭔가 알 수 없는 공간 등을 표현한 그래픽은 평범한 수준입니다. 그래도 안개나 주변 묘사 수준은 뛰어납니다. 특정 사물들의 퀄리티는 매우 좋은 편입니다.


Datura - KR

▶ 게임 속에는 예상치 못한 위험도 존재합니다.



전반적으로 암울한 느낌을 강조했기 때문에 게임 그래픽은 꽤나 어두운 편입니다. 초반 느낌은 꼭 사일런트 힐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분위기에 집중하면 왠지 살벌한 느낌 때문에 앞으로 나가기가 두렵게 느껴지기도 하죠. 나름 분위기는 최고인 듯 합니다.

여기에 무거우면서도 차분한 배경 음악과 현실적인 효과음이 더해져 다튜라의 분위기는 기대 이상으로 전개됩니다. 리뷰에서는 이미지만 보여줄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게임 내 음악들을 꼭 접해보시길 권하고 싶네요. 아마 분위기를 정말 잘 이해한 음악가의 작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Datura - KR

▶ 도대체 여기는 어디일까요?



이 게임의 그래픽이 다소 떨어지게 느낄 수 있지만 이건 3D입체 TV로 즐기면 완전히 달라집니다. 모션 컨트롤러와 3DTV가 더해진 상태에서 나오는 이 게임의 몽환적인 느낌은 정말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나뭇잎 하나부터 바람에 움직이는 잔디까지 소름이 끼칠 정도로 정교합니다.


3D입체 수준은 기대 이상입니다. “UNCHARTED3: 황금사막의 아틀란티스” 이후로 기대 이상의 정교함을 보여주는 3D게임은 다튜라가 아닌가 싶네요. 눈도 아프지 않고 아주 만족스러운 게임 플레이를 보여줍니다. 혹시 3DTV가 있는 분이라면 꼭 접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네요.



Datura - KR

▶ 그는 누구이고 왜 날 도와주는 것일까요?



이 게임의 결론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면 정말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만드는 게임이라는 점입니다. 게임은 정말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독특하게 진행됩니다. 직관적인 게임성과 달리 게임 이야기가 추구하는 방향은 정말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게 해주죠.

결론 역시 그렇습니다. 이 게임에는 거의 대사가 없고 여러 상황 등을 조합해 이런 결말이라는 추측만 꺼낼 수 있습니다. 왜 주인공이 저런 행동을, 왜 주인공은 갇히게 됐나, 왜 주인공은 그때 그런 행동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인가 등 여러 생각이 결말 이후에도 머리 속에 남습니다.


Datura - KR

▶ 의문투성이, 다튜라입니다.


고전 어드벤처 게임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다튜라의 진실에 대해 탐구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실제 글보다는 직접 즐기면 더욱 이해가 잘 되는 다튜라였습니다.

참고로 다튜라는 PlayStation®Move 모션 컨트롤러와 3DTV가 없어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모션 컨트롤러로 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