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Play:er K 리뷰

당신과 나의 기억은 이미 조작됐다. 이 싸움은 무엇이 잘못됐나? PS3 어드벤처 ‘리멤버 미’



사실 라스트 오브 어스라는 엄청난 대작이 출시되는 상황을 피했다면 이 게임의 평가는 어떻게 됐을지 궁금하군요. 물론 그걸 떠나 캡콤의 새로운 도전은 절반의 성공으로 마무리 됐습니다. 서양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야심 차게 꺼낸 리멤버 미이야기 입니다.

오랜만에 리뷰 시작부터 아픈 곳을 쿡.. 찌르면서 시작해봅니다. 이 게임은 캡콤에서 오랜 시간 준비한 새로운 IP 입니다


한동안 신작보다 기존 인기 시리즈의 후속작이나 고전 게임의 리메이크에 주력하던 캡콤이 갑작스럽게 꺼낸 이 게임은 독특한 컨셉으로 시선을 사로 잡게 됩니다.



기억의 파편을 찾기 위한 모험.. 어떤 것이 진실이지?


2084년 미래의 시대로 접어든 네오 파리’(Neo-Paris)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리멤버 미는 영화 블레이드 러너에서 보는 듯한 절망적인 어두운 세계를 뛰어난 그래픽으로 표현했으며, 영국, 프랑스, 그리고 아시아 권 문화가 혼합된 독특한 느낌을 게이머에게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저도 처음 게임을 할 때 느껴지는 그래픽적인 느낌은 독특함을 떠나 묘한 매력을 느끼게 만들었고, 묘한 느낌의 캐릭터들은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는 요소가 됐습니다. 그러나 게임 속의 붕괴되고 있는 묘한 세계처럼 리멤버 미는 생각하지 못한 불안감을 제공했습니다.


*이 게임의 특징! 무거운 네오 파리의 빗속.. 진실은 알려고 하지 마라.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오랜만에 만나는 캡콤의 신규 시리즈라는 점입니다. 그동안 캡콤은 독특한 캐릭터를 활용한 인기 시리즈로 많은 시간을 보냈죠. 물론 다양한 시리즈를 배출 했지만 로스트 플래닛이나 데드라이징 등 몇몇 눈에 띄는 게임을 제외하면 다소 적은 편입니다.


주인공은 지금 이 모든 상황이 낯설기만 합니다.


물론 이때는 일본 개발사들이 전체적으로 신규 게임 시리즈에 도전하는 것이 적었습니다. 캡콤도 안정적인 성과를 위해 기존 인기 시리즈에 파생된 스핀오프 작품이나 새로운 시리즈로 자리를 지켜왔죠. 뛰어난 시리즈를 많이 가진 캡콤이 불안한 도전을 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런 와중에 등장한 리멤버 미는 서양 시장을 겨냥한 캐릭터와 세계관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일부 매체에서 기대가 되는 신작으로 주목 받기도 했고, 상반기를 겨냥한 10대 게임에도 선택됐습니다. 캡콤의 야심찬 신작은 기대 이상의 스포트라이트와 함께 시작을 알렸습니다.


파워업!!! 다 주거써!!!


그래픽이나 세계관에 대해서는 나쁜 평가가 전혀 없습니다. 솔직히 이런 느낌은 오오토모 카즈히로아키라’(AKIRA)나 월쇼스키 남매의 매트릭스처럼 뭔가 굉장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런 세계관에서 느껴지는 묘한 느낌은 게임의 몰입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시작부터 이 게임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듭니다. 도대체 여기는 어디이며, 우리에게는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게임은 시종일관 비가 내리는 네오 파리의 무거운 공기처럼 게이머들에게 찾지 않아야 하는 진실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무언가 잘못되고 있다고 말입니다.


그래픽에서 느끼듯 이 게임의 독특한 느낌은 묘한 매력을 줍니다.


*구매포인트, 다양한 액션, 그러나 무언가 잘못되고 있는 건 어쩔 수 없다


물론 가장 큰 구매 포인트는 이 게임의 다양한 액션 기능에 있습니다. 당연히 스포일러를 빼고 이 게임의 재미 포인트는 주인공의 독특한 액션에 있습니다. 이 게임의 전투 시스템은 캡콤의 액션 스타일을 제대로 흡수한 프리 콤보 시스템 입니다.


프리 콤보 시스템은 게이머가 원하는 입력에 따라 매우 다양한 콤보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능으로 기존에 나온 액션 어드벤처 게임 오니’(Oni)와 흡사한 느낌을 줍니다. 물론 입력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게임은 꽤 다양하고 방대한 콤보 기능을 제공합니다.


어드벤처 요소는 대부분 요렇게 시작합니다.


초반부터 상당 수의 액션이 개방돼 있기 때문에 수많은 적들과 싸울 때도 거침 없는 액션을 펼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전수하는 과정은 꽤나 맛깔나게 진행됩니다. 게이머들은 초반 1시간 정도 내 대부분의 액션을 배울 수 있고, 이를 활용, 멋진 영화 속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재미있는 점은 게이머가 스스로 콤보를 설정해서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초반 기본 콤보도 매력적이지만 어느 타이밍에 어떤 기술이 나가면 더욱 강력할지를 잘 조합하면 그동안 볼 수 없던 엄청난 콤보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이걸 잘 쓰면 강력한 적도 한방에 제압이 가능합니다.


이 기술을 가지게 되면 대난투에서도 불리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초반부터 다양한 조합을 이끌어낼 수 있지만 잘 조합해도 뭔가 결과가 비슷비슷합니다. 래서 나중에는 성장한 후에 나온 최종적인 스킬들만 사용하고 다른 조합에는 공을 들이지 않습니다


아악! 내가 XX 라니!.. 그녀의 발길질을 자비가 없습니다.


*총평, 그래픽과 독특한 스토리는 매력적.. 그러나 액션의 재미는 다소 부족?


총평입니다. 솔직히 이야기하면 이 게임의 스토리는 꽤나 좋습니다. 계속하다 보면 네오 파리는 물론 이 세계의 기반에 대한 거대한 비밀을 엿볼 수 있죠. 그래픽에서 주는 느낌이 상당히 좋고, 발군의 타격감과 독특한 어드벤처 요소도 멋집니다.


그래서 시각적인 측면을 기대하는 게이머들에게는 이 게임은 참신한 재미를 줍니다. 그러나 액션 하나만 보고 접근할 경우라면 실망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프리 콤보 시스템은 양날의 검입니다. 확실한 건 어떻게 느끼는가에 따라 재미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겠죠.


액션에 대한 아쉬움도 있지만 그래도 할만합니다.


액션 난이도도 조금 높은 편입니다. 특히 후반의 보스들은 게이머들에게는 악몽을 전수해줍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액션에 어느 정도 자신 있는 분들이 했으면 합니다. 그래도 스토리가 주는 재미는 좋은 편이니 블레이드 러너와 같은 느낌의 게임을 찾는 분이라면 해보시길 바랍니다.


인터뷰를 보니 리멤버 미의 후속작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들이 지금의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군요. 그래도 나온다면 해보겠습니다. 캡콤의 리멤버 미였습니다.


그렇죠.. 리멤버 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