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Play:er K 리뷰

무지막지한 오픈 월드 게임의 귀환! 이번에는 미합중국 대통령이다! ‘세인츠 로우4’




오픈 월드 게임이 한참 인기를 끌던 시기, THQ의 간판 타이틀 중 하나였던 세인츠 로우시리즈가 등장합니다. 이 게임은 스틸 시티의 패권을 두고 벌인 갱단들의 치열한 싸움을 그린 작품이죠.


2편까지 세인츠 로우는 여느 오픈월드 게임과 같이 갱단들의 치열한 혈투와 다양한 범죄, 그리고 높은 자유도와 성장의 재미 등을 선보였으며, 누구나 언제든지 게임 내 들어와서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saints_kr_01

뭔가 신선한 분위기의 스틸 시티입니다.



그러나 2편 발매 후, 후속작 세인츠 로우3를 통해 타 게임과는 본격적으로 다른 모습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황당한 무기, 독특한 근접 액션, 다양한 탈 것, 그리고 더욱 상상하지 못했던 이야기까지 말입니다.


THQ에서 따로 나오게 된 볼리션은 전작의 성공에 힘입어, 확실히 자신들만의 색을 보여주는 작품을 다시 한 번 선보이게 됩니다그것이 바로 최근 PS3로 출시된 세인츠 로우4’입니다. 게이머는 이번에 갱단의 주인이 아닌 지구를 지키는 영웅(?) ‘미합중국대통령이 됩니다.



saints_kr_02

*이 게임의 특징! 즐기는 내내 웃음 대폭발!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오픈 월드 게임 사상 가장 색다르며 독특하다는 것입니다. 이건 리뷰라서 단어를 순화 시킨 것이지 평소 같았으면.. 하하하 진정해야겠네요. 그만큼 이번 작품은 시리즈의 정점을 찍은 게임이 됐습니다. 과감하고 황당하면서도 유쾌합니다.


미합중국의 대통령에 오른 주인공과 세인츠 일당에게 엄청난 사건이 벌어집니다. 미합중국을 외계 세력이 침략한 것이죠. 그들은 백악관을 초토화 시키고 대통령에게 항복을 권유합니다. 옛날 한 주먹 날린 주인공은 엄청나게 반항하지만 결국 무릎 꿇고 말죠.



saints_kr_03

외계인에게 분노를 뿜어낼 준비 중인 우리 대통령!



이제 게이머는 세인츠를 재건한 옛날처럼 미합중국을 되찾기 위한 싸움을 시작합니다. 다만 예전에는 더욱 강력한 집단의 힘이 필요했다면 이번에는 이 황당한 세계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힘을 찾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예를 들어 영화 매트릭스의 프로그램 입력 같은 것 말입니다.


사실 미합중국은 겉 모습이지 실제로는 가상 세계라는 부분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던 우리 세계가 모두 가짜라는 것이죠. 주인공은 현실과 가상 세계를 오가면서 두 곳 모두를 장악하고 있는 외계세력에 대항, 진정한 자유를 찾기 위한 분투를 펼칩니다.



saints_kr_04

다 부셔 버려요! 외계세력은 우주 밖으로 고고!



현실에서는 우주 전쟁을, 가상 세계에서는 매트릭스 같은 초인 능력을 남발합니다. 그래서 작품의 전반적인 컨셉 자체가 전작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도 색다른 재미를 느끼게 해줍니다.


초인의 능력은 그 동안 오픈 월드 게임들이 시도하기 위해 애썼던 부분입니다. 아마 이 부분은 세인츠 로우4가 가장 매력적이고 강력하게 표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빨리 달리거나 엄청난 점프, 강력한 근접 공격, 사물을 마음대로 날리는 등 슈퍼 능력은 즐거움 그 자체입니다.

 



saints_kr_05

 초인 파워..!!



여기에 각종 패러디와 블랙 코미디는 시종일관 게이머를 정신 못 차리게 만들어줍니다. 아마 영화나 미국 드라마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이들이 추구하는 재미와 웃음이 어디서 나오는지 바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그만큼 익숙한 패러디 요소들이 가득 합니다.


이런 재미는 게임 시작 후 10분이면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초반 튜토리얼이 조금 길지만 이건 그냥 이 재미를 얻기 위한 작은 노력으로 생각하세요. 능력을 얻는 순간부터는 환상적인 색다른, 매우 멋진 세인츠 로우4의 세계가 열리기 때문입니다.



saints_kr_06

*구매포인트, 더욱 다양해진 게임성.. 내가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한다!



세인츠 로우4는 그 동안 한계라고 생각했던 요소들을 과감히 돌파하고 획기적인 재미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게임 진행 속도는 전작보다 매우 빠르게 변경했고, 단순 퀘스트 따라가기가 아니라 자신이 원하면 다양한 임무를 일일이 확인하지 않고 속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인터페이스나 게임 진행 과정 등 전작과 동일한 구성도 보이지만, 우주 전투와 새롭게 추가된 무기 등, 새로워진 요소들도 눈에 띕니다.


특히 새롭게 변경된 미션들은 그냥 단순 반복이 아닌 좀 더 게이머가 생각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래서 즐기다 보면 전작보다 난이도가 올라간 느낌이 들지만 단순히 깨야 하니깐 하던 전작과는 확실히 다른 재미를 안겨줍니다.



saints_kr_07

즐기다 보면 어느 새 매력에 푹 빠지게 되는 것이죠!



실시간으로 펼쳐지는 액션 이벤트도 볼거리입니다. 전작은 따라가야 하는 이벤트 형태에 맞춰진 전형적인 오픈 월드 게임이었습니다. 이번 작품은 그런 요소를 최소화 시키고 언제 어디서든 무언가를 즐기고 얻을 수 있게 했습니다. 적응이 어려울 수 있지만 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스토리를 읽어가는 재미도 높지만 가장 크게 평가하고 싶은 건 전작이라는 무게감을 벗어 던지고 완전히 새로운 시도를 했다는 점입니다. 시리즈의 정통성을 그대로 무시하고 완전히 달라진 게임성을 제공하는 것이 세인츠 로우4의 특징입니다. 그러니깐 해봐야 되는 겁니다.



saints_kr_08

*총평, 비록 한글은 아니지만.. 즐겨볼 가치는 충분하다



총평입니다. 세인츠 로우4는 기존 시리즈가 추구하는 획기적인 재미를 보여주는 신작입니다. 과거를 답습하기 보단 색다른 요소를 추가해 기존 팬은 물론 새롭게 세인츠 로우 시리즈를 찾는 게이머들의 마음을 단 번에 사로 잡고 있습니다.


물론 아쉬운 부분도 많습니다. 그래픽이 전작에 비해 크게 나아지지 않은 점이나 의외로 길지 않은 메인 스토리 등등




saints_kr_09

이런 장면도 황당하죠?



그래도 그냥 무작정 즐기기엔 세인츠 로우4는 즐겁고 멋진 게임입니다. 빨라진 진행 때문에 빠르게 즐길 수 있고, 시종일관 빵빵 터지는 슈퍼 액션으로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신선한 재미를 찾는 분이라면 이 게임만한 것도 없는 것이죠.


재미있는 힌트를 하나 드리면 이 게임 엔딩 부분에서 놓치면 안 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아마 이 소식이 의외로 세인츠 로우4를 해봐야 할 이유가 될 수도 있겠군요. 재미만큼은 최고 수준인 세인츠 로우4 리뷰였습니다.


 

2013 and published by Koch Media GmbH, Gewerbegebiet 1, 6604 Hofen, Austria. Deep Silver is a division of Koch Media GmbH. Developed by Deep Silver Volition, LLC. Deep Silver, Saints Row IV, Deep Silver Volition, LLC. and their respective logo are trademarks of Koch Media GmbH. All other trademarks, logos and copyrights are property of their respective owner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