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Play:er K 리뷰

시리즈 최대 볼륨, 모든 무장을 최고로 만들어라! PS3™, 비타 ‘무쌍오로치2 얼티메이트’



무쌍오로치 시리즈는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된 스핀오프 작품입니다코에이테크모가 내세운 타이틀 무쌍 시리즈의 특징을 집대성해 평소에는 볼 수 없는 독특한 스토리를 삼국전국무쌍의 주요 무장들로 풀어낸 것이죠덕분에 엄청난 캐릭터 볼륨을 자랑합니다.


선계의 감옥에 갇힌 마왕 오로치를 탈옥 시키기 위한 달기의 계략으로 중국의 삼국 시대와 일본의 전국 시대의 무장들이 하나의 세계로 오게 되면서 벌어진 전쟁을 그린 무쌍오로치는 2007 6 PS2™ 2008 PSP™ 등으로 출시됐습니다.


image001

무쌍오로치2가 얼티메이트로 진화해서 돌아왔습니다완전판을 즐기세요!


PS3™ 버전은 무쌍오로치 Z’라는 버전으로 일종의 완전판 형태로 출시됐습니다이건 무쌍오로치와 후속작인 마왕재림에 다양한 추가 캐릭터기능을 더한 완전판이었습니다당시만 해도 이 엄청난 볼륨에 많은 게이머들이 놀라움을 금치 못했고 공략 쓰는 필자들도 죽어났죠허허.


이후 무쌍오로치2가 출시되면서 이 시리즈는 진 삼국무쌍과 전국 무쌍과 다른 하나의 독자 시리즈로 자리잡게 됩니다진 삼국무쌍맹장전과 전국무쌍3 Z가 당시 등장하면서 총 120명의 무장을 선택할 수 있게 됐고 화제가 됐던 콜라보레이션 캐릭터가 최초로 나오게 됩니다.



image003

이런 장면을 이 게임에서 보게 될 줄이야..


무쌍오로치2는 전쟁이 끝난 후 갑작스럽게 등장한 마물 요오자로 인해 마초사마소타케나카 한베만 살아남고 모두 죽고 만다는 갑작스러운 이야기로 시작된다그들 앞에 나타난 선계의 카구야는 시간을 넘나드는 힘을 이용해 마물 요오자를 쓰러트릴 방법을 찾자고 한다.


이 시리즈는 전작이 가지고 있던 시리즈의 집대성 특징을 넘어 타입이라는 새로운 시스템과 4단계의 무기와 특별한 성능외형을 지닌 유니크 무기여기에 맞춘 숙련도 시스템그리고 3명의 무장을 이용한 합체기와 특수 스킬..(절망의우호도 등이 추가됩니다.


image005

데드 오어 얼라이브얼티메이트와 여기에도 출현한 모미지양입니다.


그때는 아마 여기까지가 끝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아니면 새로운 넘버링 신작이 나올 수도 있을 것으로 봤죠그러나 코에이테크모는 더욱 새로운 과감함과 색다른 스타일의 게임성을 가지고 새로운 작품을 등장 시켰습니다바로 PS3™, 비타용 무쌍오로치얼티메이트가 그것입니다.


*이 게임의 특징시리즈의 집대성, 144명의 무장을 모두 성장 시켜보자!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엄청난 시리즈 볼륨을 자랑한다는 점입니다. 144(무슨 뮤겐도 아니고..)의 등장 캐릭터와 스테이지만 해도 70여기에 다운로드 콘텐츠 맵까지 더하면 거의 130개가 넘습니다아마 시리즈를 떠나 웬만한 게임 중 최고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새롭게 추가된 캐릭터는 25명으로 PSP™에서 등장한 레이첼과 아베노 세이메이그리고 다 플랫폼의 모미지(어서와요~)와 신농그리고 얼티메이트 전용인 서서와 타마모노마에카스미응룡스테르켄부르크 크라나하소피티아,나타구미호혼돈 등이 있습니다.




image007


아틀리에를 넘어 무쌍의 세계로 온 스테르켄부르크 크라나하 입니다.


넘치는 무장과 함께 전장도 강화됐습니다 8장으로 나눠 정규 미션과 외전 등이 무장 추가에 맞춰 더해졌습니다. DLC 맵은 1번부터 23번까지 추가됐습니다이건 총 23개 아닌 1개 맵에 약 2~3개씩 계산하면 됩니다. DLC 맵들은 이야기와 상관 없이 독특하고 코믹한 내용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DLC 맵에서 얻을 수 있는 다수의 무기가 꽤나 코믹한 내용들로 구성돼 있다는 점입니다이 점은 게이머들의 흥미를 위해 따로 공개하지 않지만 꽤나 신선하고 코믹한 내용들이니 직접 확인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image009

소피티아는 행복잡기까지 잘 구현돼 있으니.. 꼭 해보세요우흥~


다수의 무장과 이야기가 추가되면서 전체적으로 참 오래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됐습니다환생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한 개의 무장은 총 3 100레벨( 300레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이를 활용하면 무장의 아이템 슬롯은 총 6개까지 늘어나고 2개의 속성을 가질 수 있게 되죠.


이렇게 높은 레벨의 무장은 속성이 그대로 팀에게 적용되기 때문에 팀 내 있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여기에 얼티메이트는 1개의 플레이어를 제외하고 팀원 2명을 필드 내로 불러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팀원의 중요도가 높아졌습니다.


image011

필드에서 3명의 무장이 등장해 일기당천을 외칩니다!


필드를 다니면서 3명의 무쌍 캐릭터가 활약하는 장면은 정말 멋집니다특히 팀원을 활용해 언제든지 진 무쌍 버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 기술은 무장의 수가 많을수록 더욱 강화되기 때문에 새롭게 추가된 언리미티드 모드에게 발군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3명의 무장이 나오면서 발동되는 기술은 더 있습니다바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스위치 콤보인데요차지 공격을 성공 시킨 후 무장 교체를 시도하면 곧바로 대기 무장이 등장해 추가 공격을 넣어주는 기술입니다이 기술 의외로 재미있고 성능도 좋아서 보스전에서 꽤나 좋습니다.


image013

주군을 공격하다니받아라 우호 반격이다!


사라진 EX 카운터를 위해 마련된 원호 공격은 공격을 당하는 도중에 무장 교체를 시도하면 발동이 됩니다우호도가 높으면 자동으로 발동되기도 합니다그리고 전작에서도 큰 화제였던 진 합체기는 더욱 강화돼 나왔습니다이건 직접 보시면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리즈의 이야기 구성에 맞춰 선계 무기가 최종 무기로 추가 됐습니다게임 속 또 하나의 파고 들기인 선계 무기는 특정 조건을 맞추면 얻을 수 있는 강력한 무기로 기존 유니크 무기보다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이걸140개를 찾을 생각하니 머리가 다 아프네요허허


image015

그래서 이런 무식한 성능의 무기가 절실합니다.


*구매포인트신규 모드에서 자신의 강함을 찾아라!


이런 다양한 특징이 있지만 새롭게 추가된 모드들은 구매욕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 됩니다기존에 언급한 것은 전작의 강화에 불과하지만 신규 모드는 완전히 다른 재미를 줍니다무쌍의 전장이라는  에디터 기능은 진 무쌍의 전장으로 강화됐습니다.


진 무쌍의 전장은 게이머가 직접 맵을 제작한 후 즐기거나 온라인 상에 공개해서 다수의 게이머가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드입니다전작은 다소 단조롭고 제한이 많았지만 이번에는 조금 더 편해졌습니다일본어가 많기 때문에 조금 어렵지만 간단하게 소개를 하겠습니다.


image017

다양한 모드가 추가돼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기존에 나와 있는 맵들을 자신의 스타일로 고치는 모드로 전장의 이벤트부터 등장 무장아군적군난이도 등 여러 가지를 손볼 수 있습니다아쉽게도 전체적인 배치나 여러 구성을 바꿀 수는 없지만 모든 적을 여포나 오로치로 바꿔 스릴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듀얼 모드는 말 그대로 대전 모드입니다이 모드는 게임 플레이 중 획득한 캐릭터 카드를 활용해 3대전을 펼치게 됩니다이때 캐릭터 카드는 비기로 사용 가능한 액션입니다이걸 이용하면 순식간에 역전도 가능하죠다만 남발은 금물입니다정작 중요할 때 사용할 수 없거든요.


image019

이렇게 4개의 카드를 선택해 대전을 펼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이번 작품의 하이라이트 언리미티드 모드 입니다. 5명의 무장을 조합해 혼돈을 제압하기 위해 던전을 탐험하는 이 모드는 엄청난 적과 높은 난이도그리고 풍성한 보상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이를 클리어하기위해서는 게이머도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모드 상당히 재미있습니다기존 게임들이 1명의 캐릭터가 강하면 넘어갈 수 있었지만 이는 5명 모두가 상당히 강해야 합니다그리고 무장의 조합에 따라 결과도 다양하게 바뀌기 때문에 진형과 조합 모두를 고려해야 하죠.


image021

언리미티드 모드는 꽤나 즐겁습니다.


이 모드 속에서 얻는 보상은 일반 게임보다 확실히 좋습니다그만큼 도전해볼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입니다볼륨도 상당히 크기 때문에 게임을 어느 정도 즐겼고 5명의 만렙 무장이 있다면 과감히 도전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이 외에도 무장들의 캐릭터 색을 바꿀 수 있는 에디터 모드도 추가가 됐으며엄청난 볼륨의 다운로드 콘텐츠 맵도 준비돼 있습니다 중에는 예전 지형을 활용한 맵도 있지만 상당 수는 새로 제작된 맵입니다. (가격대가 1500, 3100원 이렇게 구분됩니다.)


image023

조합을 잘 구성해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총평비타와 PS3™ 고민? DLC는 모두 공유 됩니다!


 

총평입니다. 그 전에 비타와 PS3™ 버전 두 개의 차이점을 잠깐 설명 드리겠습니다. 비타 버전은 PS3™에 비해 전체적으로 프레임이 낮고 출현 적의 개수도 적습니다. 그래서 한 개 맵을 진행하는 속도가 PS3™ 버전보다 느립니다.

다만 비타 버전이 좋은 건 휴대용 게임기로 이만큼의 볼륨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이런 문제들은 아마 패치가 어느 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image025

비타 버전의 무쌍 버스트 장면입니다.



image027

PS3™ 버전의 무쌍 버스트 장면입니다.


PS3™ 버전은 프레임 저하가 거의 없고 큰 화면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온라인 연결도 자연스러운 편이구요그러나 언리미티드 모드에서는 일부 프레임 저하 현상이 생겼습니다.


아마 이 부분들은 모두 패치가 이루어지면 더욱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그러나 게임을 즐길 때는 불편하지 않고 원작 무쌍 시리즈의 재미를 가장 잘 표현한 게임이기 때문에 접대용 게임을 찾거나 편하게 즐길 게임을 추구하는 분들이라면 꼭 구입해서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image029

비타 버전의 캐릭터 등장 수입니다.



image031

PS3™ 버전의 캐릭터 등장 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