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Life/그라운드 리뷰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 그 57g의 비밀

안녕하세요 그라운드지기입니다. 여러분이 게임 콘솔을 접하실 때 가장 먼저 접하는 부분. 나와 PlayStation®3를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주변기기. 그렇습니다! 오늘은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 그 매력을 다시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 그냥 똑 같은 디자인 아니야? 아닙니닷!!


PlayStation®의 마스코트(?) 같은 존재인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는 그간 PlayStation®에 이어온 기본적인 디자인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디자인적으로도 조작감으로도 완성도가 높다는 뜻이겠죠? 하지만 면면을 살펴보면 점점 진화하는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의 비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무선 컨트롤러(SIXAXIS™)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과 같이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는 무선 컨트롤러(SIXAXIS™)에 진동 기능을 추가한 제품입니다. 무선 컨트롤러(SIXAXIS™)는 그 이름에서도 추측할 수 있듯이 6축 모션 감지가 가능하여 좌우기울기(roll), 전후기울기(pitch), 좌우흔들기(Yaw), 3축 가속도(XYZ)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버튼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도 DUALSHOCK®3를 기울이고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L2 버튼, R2 버튼은 왜 다른 버튼과 느낌이 다를까? 


L2 버튼, R2 버튼은 생김새 뿐만 아니라 그 버튼 느낌도 L1 버튼, R1 버튼과 많이 다릅니다. L2 버튼, R2  버튼은 아날로그 버튼으로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는 무려 1,024단계의 감도를 감지하는 버튼이라고 하네요!! 아날로그 컨트롤러(DUALSHOCK®2)에서 256단계를 지원하던 것이 1,024단계로 업그레이드!! 게임에 따라 섬세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너무 흥분해서 섬세한 조작이 필요한 순간에 과도하게 힘을 주는 경우 한번쯤 경험해 보셨을 거예요~ 항상 침착하게, 릴렉스~

# 블루투스 지원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는 Bluetooth 2.1 + EDR 기술을 적용하여 선이 없는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컨트롤러 중간의 PS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컨트롤러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본체 가동도 함께 되는건 다 아시죠?

최고 20m까지 수신이 가능하여 더욱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선이 없기 때문에 방에서 딩굴딩굴 플레이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해요ㅜㅜ

최대 7개의 컨트롤러를 지원하는 PlayStation®3. 저 빨간색 불빛으로 컨트롤러의 1P에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7번째는 1+4 형식으로 LED가 들어옵니다!!

 

# 강력한 진동!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와 무선 컨트롤러(SIXAXIS™)와의 가장 큰 차이!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는 진동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제원상 무선 컨트롤러(SIXAXIS™)는 136g이고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는 약 193g으로 약 57g 무게 차이로 진동 모터가 추가되었습니다.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에는 DUALSHOCK®3 표시와 SIXAXIS™ 표시가 함께 새겨져 있습니다.

진동 모터는 약 이정도의 위치에 있습니다. 모터의 회전수가 진동의 강약을 좌우하게 되며 천천히 돌면 약한 진동, 빨리 돌면 강한 진동을 느낄 수 있는 원리입니다.


# 내장형 리튬-이온 배터리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는 외부 전지를 사용하는 대신 내장형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시간 30분 충전에 30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USB 케이블을 이용해 충전하면서 유선으로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 볼수록 매력 덩어리 -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
게임 속에서 우리의 손과 발이 되어주는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 그 193g 속의 숨겨진 여러가지 기술들을 살펴봤습니다. 어떤가요? 여러분의 컨트롤러가 색다르게 보이지 않으시나요?^^ PlayStation®Move 모션 컨트롤러도 좋지만 그동안 여러분과 함께해온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도 계속 많이 사랑해주세요~ 게임하다가 잘 안 풀린다고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를 던지시는 분, 이제 없겠죠?^^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야~ 네가 고생이 많다!! 쓰담쓰담~